F-1 유학생 취업 어떡하죠…

KMS11 155.***.56.105

안녕하세요, 분야는 다르지만 예전의 저의 모습을 보는거 같아 짧게나마 답글 남깁니다.

저도 뉴욕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저 또한 오랜 시간 미국에서 유학을 했고, 취준부터 OPT – H1B, 다 겪어봐서 현재 겪고 계신 걱정들이 많이 공감 됩니다.
요즘 Job Market이 안좋은건 사실 입니다. 그렇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충분히 자기 실력을 가꾼다면 분명히 원하시는대로 잘 되실겁니다. 저도 예전에 제가 일하고자 하는 분야에 선배들과 소통 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었고, 저는 실제로 모르는 분들이랑도 링크드인이나 여러가지 모임들을 찾아 나가서 소통을 해서 정보들을 얻곤 했습니다. 제가 봤을땐 미국에서 유학생 신분으로 취직을 잘 하려면 본인의 능력도 능력이겠지만, 정보 또한 많이 중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저 역시 취준 과정에서 많은 좌절을 경험 했고, 정말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었고, 또 제 주변에 많은 친구들은 실제로 많이 돌아간 상황이지만, 다 돌이켜보면 조금씩 우회 하는 순간들은 있었지만 포기 하지 않았고 제가 그래도 목표 했었던 바들을 이룬거 같습니다.

글쓴이 님도 지금부터 차근차근 네트워킹을 쌓으시고, 큰 목표를 가지되 작은거 하나하나 부터 시작 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저도 석사 과정을 하였지만, 더 나은 스펙을 위해서 석사 과정을 추천 드리되 단순 취업 목적 혹은 신분 유지로 진학 하는건 추천 드리지 않을거 같아요. 아무리 미국서 체류 혹은 취업이 중요하다지만 결국에는 본인이 관심이 있고 열정이 있는 분야를 더 공부 해 나가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응원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