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어떻게 하나요?

  • #3831514
    uu 68.***.131.45 1794

    저는 지금 미국에 혼자 살고있는 61살 남성입니다.
    지금까지 유지돼오던 건강보험이 갑자기 올해로 끝나서 내년부터는 본인이 개별적으로 보험을 사야하는 처지가 됐습니다. 메디케이드는 자격이 안됩니다.
    한번도 개별적으로 보험을 구입해본적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할지 걱정이 됩니다.

    보험을 잘 알고계신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보험 174.***.112.247

      현재 직장이 있으신 가요? 갑자기 보험이 끊겼다는게??

    • 질문맨 99.***.230.248

      cobra안되나요?

    • 강감찬장군 71.***.87.201

      지역 한인록이나 한인신문에 보고 건강보험 취급하는 에이전트에게 전화해 보세요

    • ㅇㅇ 140.***.198.159

      영어가 되시나요? 아니면 한인의 도움이 필요한가요?

    • ㅏㅑㅛㅅ휴ㅏ 73.***.226.127

      보험이 “갑자기” 끝나?
      나이도 “갑자기” 먹었나보네

    • 지나가다 216.***.19.33

      보험회사 두어군데 찾아서 플렌비교한후 가입하면 됩니다. 이참에 공부도 좀 하시고. HMO가 PPP보다 쌉니다. 캘리포니아라면 오바마케어 알아보시고 세금보고때문에 보험유지를 원하시면 기독교상조회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건강보험은 아니지만 보험증빙 역할을 해줍니다.

    • Dong 174.***.130.20

      보험회사에 문의할 때 Medicade가 글쓴 분에게 해당되는지 물어보세요. 영주권자였고 실직했을 때 저렴한 보험문의 했더니 medicade 로 해 줘서 1년 혜택 받았습니다. 수입과 상관없었고 시민권 등에 불이익 없었습니다.

      • 1234 24.***.98.3

        Medicade 가 아니라 Medicaid 입니다.

        • sd 76.***.204.204

          보통 65세 넘어야 메디케이드 지원 자격이 되는데 저분은 61세라서 지원 자격이 안되어서 그런거 같네요. 이것도 주마다 틀리는지 65세 안된 사람도 메디케이드받는 사람들 많이 봤어요. 미국은 코걸면 코걸이 귀걸면 귀걸이고 예외나 특혜도 많아서 도대체 운나쁘면 아무리 신청하고 노력하고 해도 거절만 당한다거나 또는 저분처럼 저렇게 자격안된다고 그냥 포기하는거 같네요. 미국 오래살았지만 미국 시스템은 왜 이렇게 중구난방 운에 많이 좌우되는것처럼 보이는지 아직도 이해가 안되는게 많아요.
          우끼는게 어제 어떤애 50대초반인데 보험도 하나도 없었는데 백혈병 걸렸는데 몇년전 스템셀 공짜로 수술받았고 제대로된 직업도 없던애인데 디스어빌리티로 달달이 돈까지 나온다고 하데요? 어떻게 그렇게 받은거냐니까 자기도 잘 모른다고…ㅋㅋㅋ 난 도대체 믿어지지가 않아요. 디스어빌리터 신청도 아주 까다롭고 승인받기도 아주 어렵다는 경험을 해봐서 알거든요.
          내가 아는 어떤분도 50대 후반…자영업 하는 부분데 의료보험이 없었나본데 덜컥 큰 병이 걸려서 병원같더니 병원에서 다 해결해 주고 메디케이드까지 지네들이 다 신청해주어서 자영업자로서 수입이 저소득에 속하지 않는데도(물론 세금보고는 덜 하는지까진 내가 모르지만) 부부가 다 메디케이드 받네요. 이 경우도 이해가 가지 않아요 분명 65세 이상이어야 신청 자격된다고 명시되어있거든요

    • 욕하는미친상것들 69.***.1.218

      본인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 해야 제대로 된 조언도 받습니다.

      • sd 76.***.204.204

        구체적이고 뭐고 할게 뭐 있나요?

        이미 61세다 직업없다. 그래서 의료보험도 없는데 알아보니 메디케이드 자격은 안된다더라. 이거 말고 더 구체적인게 뭐가 더 필요할까요?

    • x 161.***.53.45

      에휴 쫌!
      Medicaid : 저소득 지원
      Medicare : 노인들 지원 (이거 일할때 다 내는 Withhold 나중에 혜택받는거자나요)

      • sd 76.***.204.204

        원글은,
        메디캐어는 당연히 안되고,
        메디케이드도 신청조건중 하나가 65세 이상이어야 된다는 것이 있어서 물어보는것임. 실직한다고 다 메디케이드 신청가능하면 코브라가 있어야 할 이유도 없는것이고.

        물론 저소득가정이고 어린애들을 부양해야 하는 상황이면 이 경우는 나이에 상관없이 애들때문에 애들이 18세 까지는 메디케이드를 받을수 있음. 이렇게 신청자격이 65세가 아니더라도 예외적일경우는 명시되어있음. 그런데 만약 부양인이 65세가 안되었고 아이도 18세를 넘어가버리면? 메디케이드는 익스파이어 되는것임.

        여기 브래드의 경우에는
        현금이 있다는걸 잘 숨기기민 하면 미성년 딸이있고 부양할 미성년자가 있고 저소득이 되므로 나이가 65세가 아니어도 메디케이드를 현재 받고 있을 가능성도 큼. 그러나 원글의 경우는 싱글이고 미성년자를 부양해줄 입장도 아니니….그리고 65세도 안되었고…그러니 메디케이드 받기 힘든것임. 이건 그냥 내 추측일뿐임.

        이 싸이트 오는 대부분 애들은 그냥 주워들은 몇가지 지식들밖에 없고 워낙 미국땅꾸빠는 애들이라 잘 알지도 못하고 시부렁되는애들이 대부분임.

        • 강감찬장군 71.***.87.201

          잘 나가다 삼천포로 빠지노
          누가 미국똥꾸빠냐? 니가 빨아봤냐?

        • gjf 192.***.55.58

          https://www.medicaid.gov/medicaid/eligibility/index.html
          에 보면 …. 될것 같다…

          Financial Eligibility
          The Affordable Care Act established a new methodology for determining income eligibility for Medicaid, which is based on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 (MAGI). MAGI is used to determine financial eligibility for Medicaid, CHIP, and premium tax credits and cost sharing reductions available through the health insurance marketplace. By using one set of income counting rules and a single application across programs, the Affordable Care Act made it easier for people to apply and enroll in the appropriate program.

          아마 아래보고 나이 어쩌구 저쩌구 한것 같은데 … 그건 특별 조항이고, 위의 조항에 해당되면 문의… 또는 안되도 문의해보는게 좋을듯 한데…
          올해 10개월 직장을 다녔다면 올해는 안될듯 하지만 내년에는 될것 같고

          Some individuals are exempt from the MAGI-based income counting rules, including those whose eligibility is based on blindness, disability, or age (65 and older). Medicaid eligibility for individuals 65 and older or who have blindness or a disability is generally determined using the income methodologies of the SSI program administered by the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some states, known as 209(b) states, use certain more restrictive eligibility criteria than SSI, but still largely apply SSI methodologies).

    • 솔방울 32.***.80.206

      댓글에 잘못된거 바로잡아봅시다. 메디케이드가 65세 이상이여야한다는것은 거짓입니다. 메디케어가65세이상이여야하구요. 글쓴이는 61세이니 대상이 안되구요. 메디케이드가 안된다는것은 소득이 메디케이드대상소득보다 높아서 안되는것이지 나이와 상관없슴니다. 주정부 오바마 케어가 제일 저렴할듯합니다. 그것도 소득과 관련되어있구요.

      • 글게 192.***.55.58

        1) 잘 알지도 못하면서 2)잘 찾아 볼줄도 모르면서 3)몇몇사람 욕글보고 다그렇다고 매도하면서

        여기다가 왜 물어보는지 한심하다

    • 솔방울 32.***.80.206

      Sd 댓글은 소설

      • sd 76.***.204.204

        니가 65살이 안되었는데[ 메디케이드 받는다고 남들도 다 받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면 오산.

        그리고 메디케이드는 주정부 소관이다. 연방정부가 아니라. 물론 예외적으로 주에 상관없이 다른 주에도 적용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그러니 지원자격은 각 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만약 지금 사는 주에서 메디케이드를 받고 있더라도 다른주 이사가게되면 그 주에서 새로 그 주의 자격요건에 따라 다시 새로 지원해야 한다. 그전 주의 메디케이드를 또 사용하는것은 불법이고. 새로운 주에서는 전에 살던 주에서 받았던 메디케이드는 적용되는것도 아니고.

        솔방울같이 잘 모르는 애들이 인터넷 링크보면 다 그대로 적용되는줄 착각한다 … 근데 솔방울 탓이 아니야. 솔방울처럼 그냥 어리버리 몰라도 메디케이드 혜텍받고 있으면 그걸로 된거지…

    • x 161.***.53.45

      왜 Medic + Aid 인데… Aid가 지원이자너 돈없는 애들.. Medi + Care 는 말드대로 노인네 케어… 좀 헷갈리지들 마러

    • 솔방울 32.***.80.206

      Sd댓글은 소설이며 잘못된 정보입니다. 특히 65세가 안되면 메디케아드가 안된다는것은 거짓입니다. 주정부소관은 맡습니다. 주에서 저소득자에게 보험혜택을 주는것이 Medicaid 입니다. 65세와 전혀 상관없습니다. 소득이 문제입니다. 65세 이상자는 연방보험인 Medicare보험을 가집니다 물론 소셜연금 베네핏받을수 있는자격(40 크레딧)자입니다. 65세이상자가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두가지 다가질수 있는사람은 소득이 적을뿐아니라 리소스 즉 은행에 발런스 주식 채권등 자산을 가지고 있으면 안됩니다. 이것 저것 섞어서 어설프게 알고 진실인양 떠들지맙시다. Sd

      • sd 76.***.204.204

        먼 말이 그리 많나?
        본인이 65세 안되었고, 어느 주에서 메디케이드 받고 살고 있고 산증인이라고 밝히면 될걸. 이름이나 소셜넘버 밝힐 필요도 없어. 본인 아니면 그냥 입다물고. 내가 텍사스 에서 , 40 대에 건강문제로 직장은 없는데 메디케이드/메디캐어를 둘다 갖고 있다고 하는 사람은 본적이 있어. 그 경우도 이상하긴 했지만…불가능한건 아닌듯. 본인이 한말이고 내가 뭐 의료보험 카드로 확인한건 아니고.

    • lax 96.***.233.115

      둘 다 65세 이전에 가입 가능한 프로그램과 65세부터 가입 가능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Medicare (*) 나이제한
      – 죽을 병 걸리면 65세 이전에 가입 가능
      – 그 외에는 65세에 자동 가입

      Medicaid 나이제한
      – Medicaid SSI (**) 는 나이 제한 없이 가능
      – Medicaid SBT (***) 는 65세부터 가입 가능

      (*) 노인 타겟, 의료비 커버용
      (**) 나이 관계없이 저소득층 타겟, 의료비 커버용
      (***) Medicare 프리미엄 커버용 (Edited)

      40대에도 두 가지 다 가지는 게 가능하고, 65세 넘었을 때도 두 가지 다 가지는 게 가능함. 40대에 두 가지 다 가졌다는 말은, 아주 큰 장애가 있거나 수명이 얼마 안 남았다는 뜻.

    • lax 96.***.233.115

      원글님은 위에 언급된 ACA (오바마케어)를 보시는 게 좋을 듯요.

      ACA:

      healthcare.gov 에 가서 ACA enrollment 프로세스를 따라가보세요. 초반에 보험 쇼핑을 하게 되고 거기에서 얼마나 정부 보조를 받게 될 지 알 수 있어요. 내년 소득이 거의 없어지게 되면 연 2만불짜리 보험의 거의 70%~80% 이상 정부 보조를 받아요. enrollment 끝까지 가서 마지막에 가입할까 말까 결정하시면 됩니다.

      정부 보조 금액은 본인 소득에 따라 결정이 되고, 그 보조 금액은 보험 쇼핑하는 동안 고정됩니다. 보험가의 몇% 할인 이런 식이 아니에요. 그 보조금이 고정된 상태에서 본인이 좋은 보험을 고르면 돈을 더 내야 하고 싼 보험을 고르면 돈을 덜 냅니다. 보조금이 보험료를 다 커버해줄만큼 싼 보험을 고르면 보험료 없어지는 그런 가격 구조입니다.

      여기서 쇼핑하게 되는 보험은 직장에서 사는 보험과 같은 겁니다. 커버리지도 같고 (다양한 커버리지가 있습니다) 가격대도 같아요 (즉 좋은 건 매우 비싸요). 정부 보조가 없으면 어떤 것은 연간 2만불 넘어갈 정도로 비싸다는 말이죠.

      COBRA vs ACA:

      실직 시 직장보험을 이어받아 보험료 전액을 본인이 내는 게 COBRA인데, 오바마케어(ACA)는 보조금 폭이 매우 높아서 코브라보다 당연히 훨씬 싸죠. 오바마케어가 없던 옛날에는 이 코브라마저 없으면 실직 기간 동안 의료비 핵폭탄을 맞을 수 있어서 비쌈에도 불구하고 코브라를 써야 했지만, 오바마케어가 있으니까 오바마케어가 가능하다면 코브라로 갈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요. 보험 없는 기간을 촘촘히 메워줄 만큼 ACA enrollment가 적시에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는데, 그 부분은 healthcare.gov에서 직접 알아보시길.

    • B 76.***.204.204

      lax 님,
      원글이 저소득일수도 있는데 왜 오바마부터 추천하시나요? 님 설명대로라면 메디케이드 ssi 부터 신청하면 되지 않아요?

      • lax 96.***.233.115

        원글님이 “메디케이드는 자격이 안됩니다.” 라고 본문에 써 놨어요.

        집 약 650k 이하
        차 1대 이하
        계좌 잔액 2000불 이하
        계좌 잔액이 2000불이 넘어야 할 수 있을 만한 행위를 하는 거 금지 (예: 해외 여행)

        이 모든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원글님이 이보다 많이 가져서 메디케이드 자격이 안 된다는 걸 이미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

        • B 76.***.204.204

          이 구체적 수치는 어느 주 기준인가요? 캘리포니아인가요? 집이 없어야 한다는 소리등 은행계좌 현금등 이런거 중구난방으로 입소문으로만 들어서…이런 구체적인 수치는 처음 듣네요. 캘리포니아 주(뭐 다른 주이든간에) 메디케이드 웹사이트에 이런거 기준이 명시되어 있나요? 아니면 심사관들이 가진 비공식적인 심사기준인가요?

          원글은 기준을 잘 모르고 나이가 65세가 안되니 자격이 안된다고 지레 짐작할수도 있어요.

          • lax 96.***.233.115

            어 근거 웹사이트가 뭐냐고 물으신다면 몰라요. 전에 리서치 해서 요약해 놓은 것 알려드린 겁니다. 다시 찾아보죠.

            Edit: 어디서 배운 것인가 찾아봤더니, 이 유튜브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SIpw9vIOGBo

            Edit 2: 저 집가격 650k 기준은, 정확히 650k 가 아니고 그 언저리 어느 값인데, 유튜브 어딘가에 나와요. 대략 650k로 기억하고 있어서 그렇게 썼어요. 계좌 잔액 2000불은 정확히 2000불이 기준입니다.

            • B 76.***.204.204

              조지아 주 기준이고, 이야기 들어보니 대부분 노인층에 대한 이야기들이네요. 나는 lax 분이 그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인줄 알았어요. SSI 도 주마다 정보가 믿을만 할지 아리송 해지네요. 그리고 도입부에 영국에선 유산 유언이 안되어있으면 정부에서 뺏아간다는 여담을 하고 있는데…미국도 그러는데 미국상황은 그런 이야기 들어본적이 없는지 그냥 영국이야기만 하고 마네요. 미국도 아무도 소송안하면 정부가 가져가요.

            • lax 96.***.233.115

              저 유튜브에 나오시는 분들의 백그라운드가 해당 분야 전문가라서 믿을 만하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저분들 활동 무대가 Georgia 여서 아마도 조지아 주 기준일 듯 싶습니다.

              저 숫자를 찾으려고 빙 서치를 했더니, 추가로 인컴 조건에 대해 나오는군요. 이것도 기준 중의 하나이니 포함되어야 하겠네요. Asset limit에 대한 주 별 데이터는 한번에 검색이 안 되네요.

              Prompt: “미국 각 주의 medicaid 가입 조건 중 재정 조건을 주별로 정리해서 테이블로 보여주고, 해당 정보를 가진 웹사이트 링크를 함께 포함해줘.”

              Response: “미국의 각 주에서 Medicaid에 가입하기 위한 재정 조건은 주마다 다르며, 이는 주정부의 정책에 따라 달라집니다. Medicaid에 가입하기 위한 주요 재정 조건 중 하나는 월별 소득 한도입니다 [1]. 이 외에도 자산 한도, 요구되는 치료 수준 등이 Medicaid의 장기요양 가입 조건으로 고려됩니다 [1]. 또한, 각 주마다 특정한 세부 사항이 존재합니다 [1].

              아래는 2023년 7월 기준으로 갱신된 미국 각 주의 Medicaid 월별 소득 한도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1]. 이 표는 노인들을 위한 Medicaid의 월별 소득 한도를 보여주며, 신청자의 결혼 상태, 배우자가 Medicaid에 함께 신청하는지, 그리고 신청하는 Medicaid의 종류에 따라 최대 소득 한도가 달라집니다 [1].

              자세한 Medicaid 가입 조건을 확인하려면, 해당 주의 이름을 클릭하여 각 주의 완전한 Medicaid 가입 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이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https://www.medicaidplanningassistance.org/medicaid-eligibility-income-chart/”

            • B 76.***.204.204

              저 사람들도 정확한 정보는 모르고 그냥 수다 정도에요. 젊은 여자는 약간 소셜 워커정도 되는 느낌이고 나이든 여자들은 좀 이거저거 보고듣고 경험있는 정도?

              챗지피티에도 그런거 정보 없을거에요. 웹에서 저런 정확한 기준을 제시한경우 거의 못봤습니다. 다만 심사받은 사람들의 경험으로 구전되는 심사관들이 어떤 비공식적 기준들이 있겠지요. 그래서 운에 많이 좌우되는거에요. 같은 주에서도 어떤 사람은 심사받을때 은행잔고 밸런스를 다 가져오라는 사람도 있고 그런거 없이도 받는 사람도 있고 다들 달라요.

            • lax 96.***.233.115

              1
              거기 나오신 분들 해당 분야 라이센스를 가지신 분들입니다.

              2
              챗지피티는 저도 안 믿어요. 걔가 알려주는 reference를 믿는 거죠. 그 점에서, bard.google.com 이나 chat.openai.com 보다, bing.com 이 유용합니다. bing.com은 reference를 달아주거든요.

              3
              빙의 chatgpt 에게 개인 자산 한도에 대해 질문을 하니 https://www.medicaidlongtermcare.org/basics/home-ownership-impact-eligibility/ 여기를 알려줍니다.

              이 웹페이지에 따르면, 개인자산 한도는 대부분의 주에서 2000불이지만 주마다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같은 웹페이지 아래로 내려가서 테이블에 보시면 주별로 주택 가격이 얼마까지 허용되는지 나오네요. 조지아주의 경우 636k 입니다.

            • B 76.***.204.204

              저 주택에 대한 이야기도 보통 65세 이상 넘은 노인네들 메디케이들을 이야기 하는걸 겁니다. 보통 집있는 노인들은 집이 담보가 되어 결국 너싱홈으로 들어갈때 결국 집을 정부에 뻿기게 되기 떼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식한테 상속되는게 아니고 집값에서 의료비 너싱홈비 다 정부에서 빼가면 자녀들한테 돌아갈게 없지요. 살아있는 동안에는 홈스테드 가 있는 주라면 살아있는 동안에는 집을 뺏기지는 않습니다만.

    • B 76.***.204.204

      SSI 와 메디케이드는 서로 다른건데 SSI 도 아마 65세 넘어서나 신청가능할겁니다. 다른 동영상에서도 SSI 신청 이야기가 잠깐 나오네요.

      • lax 96.***.233.115

        그런 용어와 개념 정리도 저기서 잘 배울 수 있어요.

        ssi는 medicaid의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제가 저 유튜브에서 배운 바로는.

        medicaid 안에 ssi와 sbt가 있습니다.

        님처럼 medicaid 안에 그 두 가지가 있다는 걸 모른 채로 그냥 medicaid를 언급하는 경우에는 그게 바로 medicaid ssi 를 가리키는 겁니다. 의료비 커버 프로그램이고 나이 제한이 없고 저소득층 타겟입니다.

        medicaid 안에 두 가지 프로그램이 있다는 걸 아는 경우에는 두번째 프로그램을 medicaid sbt 라고 더 정확히 언급할 수 있는데 이게 65세부터 가입되는 medicare와 관련이 있다보니 이 sbt도 65세부터라는 제한이 있는 겁니다.

        • B 76.***.204.204

          https://www.youtube.com/watch?v=ik9FEAEmpP4 여기 초반에 보면 65세 이하인데 메디케이드 자격이 되는 경우를 아주 시페시픽하게 이야기 합니다. 그말이 맞아요. 그 외에는 65세이하인데도 아무나 돈없고 가난하다고 신청할수 있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SSI 도 65세 이상되야 보통 신청자격이 되고 그렇지 않은경우는 아주 스페시픽한 자격요건…얘를 들어 평생장애나 시각장애…이 되야 해요. 아무나 직장없고 가난하고 로우 인컴이라고 신청할수 있는게 아니에요. 아 물론 신청은 아무나 할수는 있지요 거정당해서 문제지

    • lax 96.***.233.115

      제가 스스로를 위해 정리해놓은 더 긴 자료가 있지만 그래봐야 저 유튜브 내용의 서브셋이라서 여기에 푸진 않을 게요.

      저 유튜브가 2개인가 3개 정도에 걸쳐서, 메디케어 메디케이드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기초편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미 보셨다시피 주마다 숫자가 달라서 자세한 건 또 따로 찾아야 해요.

      저 유튜브가 유효한 이유는 세세한 조건들을 나열하는 대신 알아야 할 필요나 중요도가 큰 것부터 수다의 형식으로 풀어갑니다.

      제가 다른 자료들도 꽤 찾아봤는데, 내용면에서 더 많이 포함한 유튜브도 있는데 거의 대부분 슬라이드를 통한 정보의 사전식 나열이라서 위 유튜브보다 전달력이 많이 떨어져요. 아주 많이 떨어져요.

      위 유튜브 몇 개로 전체 의료 복지 프로그램의 개괄적 구조를 파악하고 나면 그 다음에는 뭘 찾아야 하는지에 대한 걸 스스로 알 수 있어요.

      • B 76.***.204.204

        님이 그런 정보를 스크랩한다고 해도 실제로 어플라이하면 그 한계를 실제로 잘 알게 될겁니다. 그러니 이런 정보 다 스크랩해서 너무 열심히 공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젊은 여자가 사실 문서상의 정보는 정확히 알고는 있는데 그걸 사람들이 받아들일때 너무 자기 기준으로 받아들이는게 문제인듯하네요. 그리고 가운데 보험회사 일한다는 나이드신 분도 별로 이 분야는 잘 알지 못하는게 보여지네요. 방송국에서 일하신분은 그냥 보통 사람의 정보 수준이구요.

        • lax 96.***.233.115

          그래요. 더 정리가 잘 된 자료를 찾으시면 나눠주세요.

          • B 76.***.204.204

            원글 말씀이 맞아요. 61살은 그냥 인컴적거나 실직했다고 해서 메디케이드 신청할수 있는 자격이 안되는거에요. 로우인컴 임산부, 어린애 부양가족, 죽을 병에 걸리지 않으면서 신청할수 있는건 아마 시각장애자 예도 제시했네요. 바로 위의 링크에 젊은 여자분이 65살 이전의 사람들이 메디케이드 신청가능한 경우를 아주 스페시픽하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이외에는 사실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에 알지도 못하고 시부렁거리는 꼴깝떠는 댓글들이 너무 많아서 lax님은 혹시 그분야에서 직접적으로 일하나 싶어 계속 물어본거에요. 근데 님도 오해를 많이 하고 계시네요. 동영상의 젊은 여자분이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꺼내놓고 있는데 그 말들이 다 정확하게 맞는내용들인데…그래도 시청자들은 여전히 자기 시각으로 오해를 많이 들 할 여지가 있어요. 그건 저 여자분의 잘못이 아니고 시청자들 잘못이구요.

            • lax 96.***.233.115

              뭔 얘기인가 하고 잠깐 다시 유튜브 봤는데 님이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겁니다. 그 특정 조건을 제외한 나머지는 안 된다는 게 아니라, 저소득층은 물론 되고 그 특정한 케이스들도 추가로 된다는 얘기입니다. 메디케이드의 지원 범위가 좁지 않고 흔히들 생각하는 것보다 오히려 넓다는 얘기를 하고 있어요. 나이 관계없이요.

              추가 대화는 내일 합시다. 자야 해서.

    • lax 96.***.233.115

      원글한테 물어보면 되죠.

      원글님, 본인이 메디케이드 안 된다고 스스로 판단하신 이유는 뭡니까?

    • uu 174.***.99.164

      집 1채(시가 $80만)가 있고, 은행에 돈(몇만불)이 있습니다.

    • uu 174.***.99.164

      그리고 한달 수입이 지금도 $4천-$5천은 생깁나다.

    • 지나가다 216.***.19.33

      오바마케어가 답. 한인에이젼트 찾아가서 상담받으세요. 님의 수입에 맞게 보조해줍니다.

    • lax 96.***.233.115

      나이에 따라 뭘 할 수 있는지 이 웹사이트에 잘 정리가 되어 있고요.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90325/1238470

      —-
      다만 보험 가격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선택에 따르는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만 사례를 들어 아래에 나열해보겠습니다. 사실 이 비용 때문에 이거 할까 저거 할까 고민하는 거잖아요. 숫자는 제 경우를 사례로 드는 거고 2년 전 데이터인 점 감안해서 봐주시고요. 잘못된 내용을 보시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1. 직장보험 본인부담비용

      직장이 있을 때는 직장 그룹 보험에 들죠. 4인 가족 기준 제 보험의 경우 원래 가격은 연 25000불 정도입니다. 회사보조 75%, 본인부담 25%해서 그 25%를 내는데, 그게 월 522불 paycheck 에서 공제됩니다. 회사부담률 75%는 미국 전체 회사들의 평균 비율이기도 하고요.

      2.1 실직 후 무보험 상태로 있을 때 본인부담비용

      오바마케어 도입 초기에는 무보험 시 벌금이 있었는데, 트럼프가 2017년부터 벌금액을 0 달러로 조정해서 지금은 무보험에 대한 페널티는 없습니다.

      무보험이니까 보험료는 없는데, 사고 나면 아시죠? 의료비 엄청 높은 거.

      2.2 실직 후 COBRA 선택 시 본인부담비용

      65세 이전에 직장을 잃고 나면 COBRA 법에 의해 이전 직장의 그룹 보험을 최대 3년 유지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이 때 권리 행사를 하여 직장 그룹 보험을 연장하면 본인 부담금액이 변합니다. 회사보조금이 없어지고 본인이 보험료의 102%를 부담합니다. 제 경우 본인부담액이 월 2125불로 올라갑니다 (25000 * 102% / 12).

      이렇게 비싸도 오바마케어 없을 때는 이걸 샀어야 했어요. 이거조차 없으면 무보험 상태라, 팔에 금가는 사소한 사고로도 치료비 5만불 쉽게 넘어가니까요.

      2.3 실직 후 오바마케어 ACA 선택 시 본인부담비용

      65세 이전에 직장을 잃고 나면 COBRA 대신 Marketplace (오바마케어) 보험을 살 수 있는데, 보험 쇼핑을 해야 하므로 다양한 플랜 + 다양한 가격대로부터 보험을 살 수 있습니다.

      아래는 소득에 따른 정부보조금인데 2년 전 숫자입니다. 인플레이션 때문에 현재는 보험가격도 오르고 보조액도 올랐겠죠.

      – 4인 가족 연수입 25만불인 경우 정부보조액 월 131불
      – 4인 가족 연수입 17만불인 경우 정부보조액 월 698불
      – 4인 가족 연수입 10만불인 경우 정부보조액 월 1232불
      – 4인 가족 연수입 7만불인 경우 정부보조액 월 1628불
      – 4인 가족 연수입 5만불인 경우 정부보조액 월 1494불 (이 숫자가 왜 소득 7만불일 때보다 작아지는지는 이해가 안 갑니다만, 아무튼 웹사이트에 그렇게 나왔어요)

      이 정도 보조액을 가지고 보험쇼핑을 하면 살 수 있는 보험의 목록과 가격대가 나옵니다.

      – 4인 가족 연 수입 25만불 기준 본인부담금 범위 => 월 1296불 ~ 2000불
      – 4인 가족 연 수입 17만불 기준 본인부담금 범위 => 월 729불 ~ 1432불
      – 4인 가족 연 수입 10만불 기준 본인부담금 범위 => 월 195불 ~ 898불
      – 4인 가족 연 수입 7만불 기준 본인부담금 범위 => 월 0불 ~ 502불
      – 4인 가족 연 수입 5만불 기준 본인부담금 범위 => 월 0불 ~ 489불

      가격 범위의 첫 숫자는 가장 싼 보험을 골랐을 때, 두번째 숫자는 가장 좋은 보험을 골랐을 때.

      원글의 경우 월 수입 5천불, 연 수입 6만불이면 2년 전 기준으로 월 1628불 정도 보조액이 나오고 그러면 상당히 좋은 플랜을 고르고도 본인 부담금은 0 원이 되는 것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보험을 골라도 많아야 월 500불 정도 내는 거죠. 직장 보험을 가졌을 때와 부담 수준이 큰 차이가 안 나요.

      정부보조는 세액공제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일단 보험료는 full price를 매달 본인이 내야 하고요. 그 다음해 세액공제 tax form을 제출해서 낼 세금이 줄어들거나 환급을 받는 형식입니다.

      3.1 65세가 되어 메디케어 가입 시 본인부담금

      인당 월 310불입니다. 직장 보험이 4인가족 기준 본인부담금 500불 수준이기 때문에, 메디케어만 되면 뭐 부담이 다 해결되는 걸로 생각했던 분이라면 의외로 좀 많이 내네 하는 생각 들 수 있습니다.

      3.2 65세가 되어 메디케어 가입했고, 동시에 저소득층 medicaid ssi도 가입이 받아들여진 경우 본인 부담금

      인당 월 310불짜리 메디케어와 월 0불짜리 medicare ssi 플랜을 원하는대로 쓸 수 있습니다. 이 때 두 플랜간에 커버리지와 치료의 범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플랜으로 치료를 할지 선택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3.3 65세가 되어 메디케어 가입했고, medicaid ssi 뿐만 아니라 medicaid sbt 까지 가입이 된 경우 본인 부담금

      medicaid sbt가 메디케어 프리미엄 310불까지 내 주므로, 메디케어 0불, 메디케이드 ssi 0불. 완전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