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차를 백업으로 가지고 있거나? 팔거나? 폐차 하거나?

  • #3829436
    똥차 129.***.151.19 4006

    08년도 NF 소나타를 가지고 있어요. 12만 정도 달렸으니 15년 연식 대비 마일은 낮은편인데 Dashboard에 ABS, TPMS, Check engine light(Vapor leak) 등 이런 저런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엔진하고 트렌스미션은 또 아주 튼튼해서 최소 5년은 더 탈 수 있을거 같아요.

    최근 출퇴근 거리가 편도 80마일 (왕복 3시간)으로 늘어나면서 프리우스를 중고로 샀어요. 미니벤도 한대 있어서 큰 화물 옮길때나 잘 쓰고 있고요.

    소나타를 처분하려니 개인거래는 1500-2000 정도 업체 폐차는 700-1000불 정도 받는거 같아요. 그래서 그냥 다른차 수리할때 백업으로 가지고 있으려니 보험비가 6개월에 200불 정도+차량 등록비가 60불 정도 드는거 같아요. 감가상각은 뺐어요 ㅎ

    근데 이렇게 낮은 금액의 차를 사려는 사람들은 주로 아주 저소득층인데 개인 거래는 좀 불안한데
    차를 주차장에 세워놓고 일주일에 1-2번 정도 제가 타는게 어떨지…
    다른 차 수리중(집에서 주로 합니다만 초짜라 시간은 걸려요) 벡업용도로 사용하는게 합리적인지 궁금하네요

    NF 소나타 7천불에 사서 10년째 탔는데
    아주 잘 만든 차 같아요 ㅎ

    • 76.***.200.242

      저렇게 대쉬보드에 불이 여기저기 들어온 상태에서 차를 파시기는 쉽지 않거나
      나중에 팔고나서도 여러가지 분란이 일어날 수 도 있을 것 같은 걱정이 드는데요.
      만일 어떻게든 좀 저렴하게 고칠수 있다면 고쳐서 파시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네요.
      잘하면 수리비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차를 비싸게 팔수도 있을거구요.

    • 가마우지 184.***.15.7

      나도 2006 소나타 LX 3.3L 새 차로 사서 아직도 몹니다. 마일리지 10만 조금 넘었고, 큰 고장 없이 잘 갑니다. 서스펜션이 낡았다는게 유일한 문제입니다. 오히려 그 이후에 샀던 고급차는 팔았는데 이건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SUV를 주로 쓰고 일주일에 한 번 잠깐 쓰는 정도입니다.

      나는 값은 신경 안쓰고 트레이드인으로 “처분”하면서 새 차를 살까하고 지난 수 년 동안 생각을 해왔는데, 새 차 부족 현상도 있었고 어차피 활용도도 떨어지고 해서 그냥 가지고 있었습니다. 경제적으로 따지면 적절히 관리하면서 오래 쓰는게 이득이긴 하죠. 원글님 같은 경우는 3대에 excess로 있는 차이니 처분해도 될 것 같네요.

    • 채텸ㅎ나치차차라아 174.***.208.82

      이런 건 니가 알아서 해라

    • abc 107.***.89.51

      계속 가지고 있는게 좋아보이네요. 그 소나타가 혼다 어코드를 제끼게 되는 시발점이 된 차라 정말 튼튼하고 좋아요. 한국에서는 택시로 50만킬로 가다서다 하면서 모두 original part 쓰는 차 많이 봤어요. 일단 warning light는 모두 클리어하고 고치고 나면 앞으로 10년은 문제 없을 겁니다.

    • 똥차 129.***.151.21

      차, 가마우지, abc님 댓글 감사합니다!!

    • 미국 148.***.18.15

      어차피 차가 2대 더 있으니 저라면 팔듯.

    • 지나다 96.***.242.75

      저도 2010년 NF소나타를 2nd 으로 가지고 있는데, 거의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엔진라잇도 없고 내부 상태는 나름 괜찮은 편인데, 외관에 녹이 점점 번지고 있네요.
      메인으로 쓰지는 않지만, 가족이 아니라 혼자 탈 때 주로 이용해서 메인카 주행거리 덜 늘리기랑, 가끔 지저분한 짐 옮기는 거 같은 막 굴리기용으로 잘 쓰고 있습니다.
      팔아 봤자 얼마 받지도 못 하고, 파는 과정 자체도 만만치 않고, 왠지 백업으로 든든함도 있어서 가지고 있는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1 -2 년은 더 유지해보고, 그때까지 제대로 쓴 적이 없다면 정리할려구요.
      결정하시면 알려주세요. 저도 비슷하게 따라갈 생각입니다.

    • 내용보니 73.***.231.6

      큰문제들은 아닌데요???

      저도..30만 마일 주행한 2000년식 차가 있습니다. 저는 자가 정비 합니다. ㅎㅎ 유툽 보면 정보도 많고, 미국에서는 필요한 부품들 도 손쉽게 구할 수도 있고, 그러다 보니 공구들이 많아 지네요. 정비 하다 보니 정비는 공구빨 입니다. 지출이 있긴 하지만 맞는 공구만 있음 쉽더라고요

      오래된 자동차 이지만.. 계속 수리 하다보니. 완전 신차 컨디션 입니다.

      대략 자동차 모르는 사람이 원글님 내용 보면 아주 큰 문제 같지만 사실 큰 무제 아닙니다.

      조금씩 수리 하셔서 오래 타세요. 오래된자동차 가지고 있으면 보험료도 저렴해 지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