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그러네요. 글쓴이 닉네임은 확인 하고 그냥 댓글 많은 것만 읽어서 그렇게 보였습니다. 지적 고맙습니다.
화재 확률이 EV가 적은 것은 맞는데, 마음에 걸리는 게 있지요. “주차시 화재” 입니다. 달리다가 불이 나면 그건 차를 세워두고 대피라도 할 수 있는데, 집 차고에서 불이 나버리면 (한국은 더 골치 아프죠.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집이 날아가는 손해가 나니까요.
즉, 확률 자체는 적어도 화재로 인한 손해는 EV가 훨썬 더 커보입니다.
플러그인도 화재 사유가 주차시에 일어나는 것이라면, 비슷한 위험을 안고 있겠네요.
그나마 주차중에 불이 붙는 경우가 발생하는 EV가 종류가 제한적인 것 같아, 이런 일이 거의 없는 EV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플러그인도 하나로 뭉뜽거리기보다, 차종별 화재 발생 빈도가 나온 데이터가 있으면 좋겠네요. 가령 제가 관심있게 보았던 Chevy volt같은 경우 충전중에 화재가 났다는 리포트는 찾지 못하겠는데, 다만 NHTSA에서 측면 추돌 테스트를 받았던 차량이 3주 후에 불이 붙었다는 기사는 있습니다. 측면 추돌의 충격이 T자형 배터리에 충격을 줬고, 그게 3주가 지나서야 발화한 것이지요.
그래서 EV/PHEV 로 뭉뜽거리기보다, 메이커별, 차종별로 “주차시” 화재가 얼마나 발생했는지 데이터가 있으면 판단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한 번 찾아보아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