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박사 한국 삼성 이직에 대한 의견

samsung 45.***.197.53

1. 학벌
삼성 현재 기준으로 위에 쓰신대로 caltech, stanford, mit 이외는 미국 박사 매리트는 거의 없습니다.
너무 우수한 사람들이 많고 그 우수함에 윗사람의 말을 잘 캐치하고 미리 앞서서 솔류션을 내고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시간을 쓰고 … 그렇게 해야 능력을 인정받습니다.
위 3개 대 정도 빼고는 학교에 대한 우대가 거의 없기에 그냥 일반 한국 지방대 박사랑 같은 취급이라고 보면 됩니다.
영어 잘하실테니 그냥 다른 사람들이 아 저사람 영어 잘하는가 하고 보는 정도.
2. 직급 및 연봉
박사후 4년차면 책임 레벨인데 평균 연봉이 7천 8천에 ps라고 보너스가 사업부별로 다르게 나오는데 ps라고 보너스가 사업부별로 다르게 나오지만 다합쳐 1억받기 쉽지 않습니다.
박사후 4년차부터 여기서 임원까지 가는 평균 시간은 평균 12년 정도겠네요. . 보통 책임 8년 수석 8년 ,
물론 그중에 전체 같은 직급중 1% 이하만 됨
3. 한국 물가 .
시장 물가라고 마트 물가는 미국보다 비싸고
밖에서 사먹는 것은 미국보다 조금 쌉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물가가 아주 높은 수준 팁,세금 때문에 미국이 비싸 보이는 느낌
4. 기업문화.
주 52시간 규제 등 여러가지 시간 규제가 있으나 결론적으로 워라벨을 누리려면 연구소 정도 가든가 구석구석 숨어있는 인정못받는 조직의 노는 곳에 가야 합니다. 즉 조직마다 엄청 다릅니다.
기본적으로는 오래 일하는 문화라 미국처럼 intensive 하게 일하는 문화라기 보다는 중간 중간 놀다가 시간 떼우기식으로 일하는 사람 많습니다.
5. 외국에서 오신분들 적응 케이스 몇개
– 잘 적응
위 탑 3개 대학 출신을 빌미로 그냥 놀고 승진 포기하고 시간을 편하게 떼우는 방식
완전 한국화 되어 진짜 열심히 일하고 밑에 사람 열심히 갈구어서 성과를 계속 내는 방식 . 시간의 대부분을 회사에서
시키는 일 훨씬 이상을 해야 인정받는 삼성 문화기에
– 못 적응
그냥 워라벨에 그냥 시키는 일 열심히 하지만 주변에서 보기에는 능력이 없어보이는 .

글을 잘 안적지만 위에 적으신 분이 그냥 너무 편하게 생각하고 한국 생각을 하시는 것 같아 안타까워 길게 적어봅니다. 잘 고민하세요.
참조로 한국에서 삼성 박사급들 삼성 탈출후 미국 오기 위해 niw 신청 엄청 많이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