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신 분이 미국 직장 문화를 궁금해 하시는것 같은데, 위에 답변 이외에 몇가지 어드바이스를 드리자면
우선기억해야할 단어가 “Discrimination” 입니다.
차별을 받거나 가하면 법적책임을 묻습니다.
이것에는 유태인에대한 “인종차별”도 포함이고, 상대방이 유태인이드 말든 동일하게 대해야 하는것은 당연합니다.
따라서 동료와 사생활을 얘기할정도로 친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너 유태인이지 하고 말한다면 아주 불쾌해할것이고, 무례한일이 됩니다.
또다른 예를 들어 흑인 앞에서 black guy라든가 black people같은 단어를 사용해서는 않됩니다.
확장해서, 나이가 많든/적든/여자/남자/인종/종교/신체적핸디캡 등등 Personal 한것을 상대방이 먼저
말하기 전에는 말하지 마세요.
한국에서는 당연히 묻는것도 미국서는 discrimination에 해당할 수 있다는거..
그럼 질문으로 돌아가서,
유태인의 문화/생활이 궁금하시다고요? 미국에서 15년 직장생활하면서 그런것을 말하거나 할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런 편견에 기반해서 상대방을 판단하거나, 평가할 기회도 전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알고 있는 사실은, 생일이 나와 같아서 친해진 유태인 동료가 있는데, 여러가지 얘기해보면 저와 사고방식 받아들이는것 90% 동일하고요. 정치인 욕하는거 똑같습니다.
단, 이친구가 이스라엘에서 초청받아 무슨캠프에 오랫동안 다녀오더니 “팔레스타인이 나빠” 하는 극우 사상으로 기우는것을 본 적은 있습니다.
그치만 일적으로 그것이 영향을 주는것은 전혀 없고, 아이러니 하게도 아프가니스탄출신 동료와 결혼해서 잘살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