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두분(lo, ㅋㅋ)은 제 질문에 답을 안하고 왜 저를 비난하려 드는지 모르겠네요.
개인의 입장에서 유불리를 떠나 일은 순리대로 풀어야죠. 정책의 원칙을 생각해 보면 토론이나 논쟁을 해 볼만한 문제인데 그 회의 자리에서 트럼프가 문제있는 발언을 했으면 바로 맞대응은 안하고 찍소리 않고 있다고 이런 얘기를 들었네 저런 얘기를 들었네 하고 뒷얘기를 하는게 못나 보이기도 하고 또 토론이 아닌 인신공격과 조롱으로 논쟁을 흐리는 언론들의 작태도 그냥 한심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트럼프가 정치가 출신이 아니고 원래부터 제멋대로인 사람인 걸 모르는 것도 아니고 그런 사람을 뽑아준 대중의 심리도 뻔한데 이 모든 것을 다 무시하고 트럼프 당선을 아예 원점으로 돌리려고 하고 애쓰는 지리멸렬한 민주당과 기존 미디어가 한심하다는 생각이 안 드나요? 오바마가 당선되서 흑인들 한이 좀 풀렸으면 이번에는 트럼프로 못사는 백인 친구들도 한번 실력 행사하는 것도 봐줘야죠. 트럼프 물고 뜯고 해서 걔네들 더 몰아붙이면 더 좋은 꼴 날 것 같은가요?
감정을 앞세우지 말고 상대편 입장도 생각하면서 순리대로 타협하면서 살 생각들을 좀 하면 좋겠습니다. 요즘 MeToo 운동이나 DACA를 앞세워서 불법 이민을 옹호하는 것이 정의로운 일인 것처럼 열들을 내는 것은 상식적인 차원에서 정당성이 부족해서 오히려 역효과가 더 크게 날까 두렵습니다.
정의를 타협으로 구현하는 것, 지금은 그 것이 필요할 때입니다. Protest나 폭동이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