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석사과정 준비중인 학생인데, 제발 잘아시는분들 조언좀해주십시요ㅠㅠ

222 172.***.103.80

미국 21 년 째 입니다
대학 1학년 다니다 군대 갔다와서 미국에 어학연수 왔다가 학부로 편입, 그리고 석사, 박사, 까지..
하다보니 세월이 10 년이 훨씬 넘어버리더군요.

포인트는 뚜렷한 목표. “난 이게 하고 싶다. 이게 아니면 안된다” 가 아닌, 미국에서 졸업하면 나중에 취업 잘되고 지금 보다 훨씬 나을것 같단 생각을 갖고 계시면 미국행은 접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투자한 만큼 얻으시려는 마음을 갖고 싶으시면 실망만 더 크실수도 있으십니다.

미국이 예전의 미국이 아닙니다.한국에 있는 회사들은 해외파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제가 대기업 HR 에 있을때 해외파를 선호하는 곳은 S사 밖에없습니다. 해외대학의 학위보다 국내에서의 경험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국에선 왠만해선 취업 또는 영주권을 얻기 힘듭니다. 아마도 졸업후 어쩔수 없이 한국으로 돌아가는 유학생 숫자가 훨씬 많을 겁니다. 아시겠지만, 트럼프 정부 이후로 더더욱 힘들어질 것입니다.

결론으로, 이것저것 주위를 다 희생시키면서까지 난 이길이 아니면 안되겠다” 하시면 미국행이 맞습니다. 그러나 “가면 좋을거 같다” 란 생각이라면 아닙니다. 젊어서 도전은 아름답지만, 그 책임은 본인 스스로만이 감당하혀야 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