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년 전엔 12 개 였는데 지금은 21 개 이네요. 저 역시 credit score 는 800 중반. average 높이려면 limit 낮은 거 죽여버리면 되지만 benefit 이 솔솔해서 (Chase Freedom, Gap, etc..) 죽이지 못하고 갖고 있습니다.
“뉴욕” 님 처럼 연회비 있는 것들은 연회비가 면제 되는 1년만 유지하고 마일리지나 포인트 챙기고 연회비 낼 때 쯤 되어서 끊겠다고 하면 뭐 대충 한달이내에 $100 쓰면 1년 더 연회비 면제 해주겠다 그런 오퍼를 받기도 합니다. (Citi).
보통은 18 개월 이내에 어카운트를 Open/Close 한 적이 없어야 새로 Apply 를 할 수 있습니다. Amex 나 Citi 의 경우 4 개까지가 한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Chase 는 5 개(?) 4월부터인가는 Chase 의 경우 과거 5년의 기록으로 Close 한 것 포함해서 5 개 까지인가만 용인한다고 하더군요.
정답은 모르겠지만 제 경우 account 를 open/close 하고 credit score 를 확인해보면 약간의 (10점?) 변동만 있을 뿐 큰 타격은 없었습니다. 저 역시 “음” 님 처럼 utilization 을 10 ~15% 정도로 유지하면서 주로 쓰지 않는 것들은 주기적으로 지갑에 교체해 가면서 조금씩 써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과 경험으로 봐서는 이정도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