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글 삭제에 대해서

  • #168612
    원글 216.***.219.19 2309

    요즘 게시판의 글 삭제에 대해서 비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조금 다르게 생각합니다.

    댓글이 달린 글에 을 삭제하는것이 에티켓의 문제라면, 삭제된 글을 캡쳐해서 다시 올리는 것은 경우에 따라 심각한 프라이버시 침해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계신분들에게 친밀감을 느끼고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 조언을 얻고..이후 이야기가 마무리된 후 개인적인 내용을 그대로 남겨놓는것은 당연히 부담되는 것이고..삭제도 할수 있는 것입니다. 공개되도 되는지 안되는지, 공개 했다가 나중에 공개 안하기로 결정하던지 모두 당사자만의 의사결정이고 무조건 존중되어야 하는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이 예전에 공개 했었으니  내가 마음대로 너의 개인적인 내용을 알려도 된다고 주장하는것은 있을수 없는 일입니다. 
    정 자신의 답글이 남기를 바라면 따로 글로 올리던지, 아니면 지울거면 답글달지 않겠다고 확답을 받는게 오히려 순리에 맞을 것 같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내용에 조언을 구하고..거기에 정성들여 답을 해줄때는 그 당사자의 개인적인 사정에 도움을 주려는 마음으로 조언한것 아니겠습니까?  원글이 지워졌을때도 답글달때의 마음으로 생각하면 이해해줄수 있을텐데요. 너무들 각박한것 같습니다.
    • 글쎄요 204.***.143.10

      여기가 돈받고 상담을 받는 것도 아니고,
      글을 올린 원글의 프라이버시도 중요하지만 댓글을 달아 준 사람들의 성의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분이 주신 의견대로 정히 개인적인 내용이 노출되는 것이 부담된다면,
      댓글을 포함한 전체를 삭제할 일이 아니라 내용 수정을 통해 원문만 지우고..점 하나 찍어두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럼 결국 다른 사람들이 올린 댓글은 살아남아서 다른 이들을 위해 사용될 수 있겠죠.

      원글을 올린 사람의 선의도 중요하지만, 이런 식으로 댓글을 올린 사람들의 저작권이 무시된다면
      저부터도 다른 사람의 글에 댓글을 다는 게 그닥 반갑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결국 한사람만을 위한 댓글을 다는 건데, 아무리 선의라도 돈도 안 받고 그런 무의미한 일을 하고 싶지는 않을 듯 싶네요.

      뭐 그렇다고 원문을 다시 올리는 행동에 찬성하는 것은 아닙니다.

      • 222 67.***.29.254

        완전 동의합니다.

      • 정보 99.***.203.156

        “글을 올린 원글의 프라이버시도 중요하지만 댓글을 달아 준 사람들의 성의도 중요하다고”

        원글의 프라이버시가 타인의 성의보다 100배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원글 입장에선 별로 도움안되는 댓글이나 잘못된 댓글 정보가 올라와서 차라리 지우는게 커뮤니티에 도움에 되겠다고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본 경험으로는 게시판 댓글들은 60% 이상이 잘못된 정보들이었습니다. 그런 잘못된 정보들로 사람들을 잘못된 판단으로 이끄느니 지우면 나을 글들 많았습니다.

    • 원글 216.***.219.19

      네 저도 동의 합니다. 지우지 않고 내용만 수정하고 남겨두는것이 제일 좋겠지요.

    • 1 192.***.65.245

      그게 인터넷 게시판에 질문할때의 기본 아닙니까? 자신의 상황을 어느정도 공개하고 거기에 대한 의견을 묻는것. 따라서 좀더 정확한 답변을 위해서 공개의 수위를 스스로 조절하게 되구요.
      답다는 사람들은 원글자만을 위해 다는게 아니지요.모두가 보라고 답을 다는거 아닙니까? 이렇게 질문과 답이 쌓이면 훌륭한 데이터베이스가 되어서 마찬가지 나중에 제너럴한 혹은 아주 특별하여 답을 얻기 힘든 상황들에 있는 가진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거 아닙니까?
      모두가 묻고 바로 지워버린다면 어떻게 그런 좋은 데이터베이스의 역활을 할수 있겠으며. 그렇게 글들이 다 지워져 버리면 누가 여기를 오기라도 하겠습니까? 이런 훌륭한 게시판을 지키고 싶다면 원글자가 알아서 공개수위를 지키거나 위의 말씀대로 미묘한 부분은 원문을 수정을 하던가 해야지. 싹 지버리는건 인터넷 게시판의 기본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봅니다

    • 윗분들 98.***.254.64

      윗분들 의견에 동의합니다.

      답글들이 쌓여서 좋은 데이터베이스가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원글자만 보라고 답글 다는 거 아니지 않습니까…… 비슷한 상황에 있거나 그런 상황 통해서 참고를 할 수 있는 사람들 모두 참고하라고 올리는 걸테구요.

      개인적인 내용에 대한 수위조절이야 원글자가 올릴 때 조절해야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구체적인 답글을 원한다면 어느정도 개인 내용 공개를 감수해야 되고, 그게 싫으면 아주 막연하고 일반적인 답변만 얻거나 답이 별로 없겠죠.

      “정 자신의 답글이 남기를 바라면 따로 글로 올리던지, 아니면 지울거면 답글달지 않겠다고 확답을 받는게 오히려 순리에 맞을 것 같습니다..”라고 하셨는데……

      답글을 일일이 새 글로 작성하라구요? 말이 안 되는 건 글 쓰신 분도 이해하실테니, 굳이 반박 안 하겠습니다.

      후자도 마찬가지로 좀 억지스럽구요.

    • ㅍㅍ 99.***.194.10

      원글의 의견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