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S의 진실

  • #16418
    진짜 궁금 173.***.114.13 6319

    아래 몇몇 분들이 ‘같은 gasoline라도 비싼 브랜드 주유소에서 넣으면 확실히 차의 성능이 더 좋아지는 걸 느낀다’고 하시는 걸 듣고 보니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려드리지 않을 수 없군요.

    FACT: 99% of gasoline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s of good quality.

    중동에서 들어온 모든 원유(crude oil)는 refinery에 모이게 되고 거기서 정제되는 과정에서 가솔린이 분리된 후에 파이프 라인을 통해 각지의 저장소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미국 EPA의 법규에 따라 매연을 줄일 수 있는 각종 첨가제(additive)가 섞입니다. 여기까지는 어떤 브랜드이든지 모두 동일합니다.

    여기서 이제 각 로컬 주유소로 탱크로리(tanker truck)가 운반하게 되는데 이 시점에서 각종 브랜드별로 별도의 첨가제가 추가로 섞여서 나가게 되는 거지요. 브랜드별로 광고하기로는 엔진의 수명을 더 연장해준다거나 매연을 더 줄여준다거나 등등이지요. 그럼, 그 브랜드 첨가제의 양은 얼마나 될까요?

    A quart of additives in an 8,000 gallon tank ! (1 quart = 0.25 gal)

    눈에 눈에 눈에 눈에 …. 그리고 눈에 눈꼽보다도 더 적은 양의 첨가제를 섞고는 탱크로리는 특정 브랜드 주유소로 향합니다. Shell로 가는 탱크안에 Shell의 첨가제를 그만큼의 양을 넣고는 Shell 마크 달고 갑니다. Chevron, Mobil, … 모두 다 동일합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요… 로컬 브랜드 주유소들이 간혹 서로 바뀌어서 들어오기도 한다는 점이죠. 그래서 항시 일정한 내용의 탱크로리가 들어오는 주유소를 찾는 것이 특정 브랜드를 찾아다니는 것보다 더 중요하답니다.

    다음은, 프리미엄과 레귤러의 차이.

    FACT:
    Using higher grade “premium” gasoline on a car designed to run with regular 87 gasoline is a waste of money.

    프리미엄 개스가 레귤러에 비해 더 ‘좋다’는 게 결코 아닙니다. 프리미엄 개스에는 럭셔리 차 엔진이 적용하는 높은 압축비에 맞도록 연소점을 늦추는 첨가제가 들어간 것 뿐입니다. 피스톤이 상사점에 도달하기 전에 연소되지 (이게 바로 노킹) 않도록 한거죠. 당연히 레굴러 엔진에서는 사용할 이유가 전혀 없구요, 럭셔리 차에서는 사용하면 최적의 성능을 냅니다. 하지만 럭셔리 엔진이 프리미엄 개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엔진 컴퓨터(ECU)가 감지해서 그에 맞게 연소 타이밍을 조절해서 노킹이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단지 마력이 쬐금 줄어드는 것 밖에 없습니다. 렉서스 RX 330 매뉴얼에서는 경제성이 우선이면 레귤러(87)를 성능이 우선이면 프리미엄(91)을 넣으라고 합니다. 반대로, 일반차가 프리미엄 개스를 사용하면 불연소 잔여물이 남아 매연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 진실은 68.***.227.141

      진실은 저 너머에… 스컬리 도와줘요.

      ^^; 오래된 농담이였습니다.

    • 정말궁금 216.***.45.4

      위의 말씀에는 동의하고 제가 알고 있는 사실과도 일치합니다만. 세가지 의문점이 있습니다. 혹시 아는 분 있으시면 속시원하게 답변을 좀 ^^

      1. 브랜드 차이는 없지만 주유소 별로 기름 품질의 차이는 있지 않나요? 예를들면 탱크에서 노즐까지 개솔린이 펌핑되는 파이프라인의 노후도 차이. 코스트코 같이 손님이 많은 개스 스테이션의 경우 기계가 계속 주유상태이니까, 이런 파이프라인에 노폐물도 많이 없을꺼고, 기름이 더 신선(?)하지 않을까하는는 생각이 드는데요.

      2. 노즐은 하나인데, 버튼 누르는거에 따라서 레귤러/미드/프레미엄 개솔린이 선택되는데, 실제로주유할 때 100% 내가 선택한 그레이드의 기름이 주유되는가? 노즐 안에 각 그레이드마다 다른 파이프가 들어 있지 않다면 이전에 주유한 사람이 선택한 등급의 기름이 일정량 주유되는거 아닌가요?

      3. 프레미엄 개스 사용을 권장하는 차량에 레귤러를 넣을 경우 마력이 조금 줄어든다고 하셨는데요. 이게 결국 mpg가 줄어든다는 것과 같은 이야기인가요? 제가 있는 지역에서는 프레미엄이 레귤러 보다 5% 정도 가격이 비싼데, 레귤러를 넣어서 마력이 5%줄고. 따라서 mpg가 5% 줄면 어떤걸 넣으나 가격대비 mpg는 동일해지지 않나 싶어서요. mpg는 엔진의 힘도 중요하지만 주행환경과 운전습관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반드시 마력차이 만큼 mpg차이가 없을 것 같긴하지만요.

    • 실수요자 98.***.227.197

      좋은 내용입니다. 매스컴에 자주 실리는 스토리입니다.

      그런데, 실수요자 입장에서 옥탄가 91 미만 개솔린을 사용하면 차에 문제가 생기고 딜러에 가면 ‘실수요자가 잘못해서 그렇다’라고 하니까 대책이 없습니다. 사실은 딜러의 기술자가 그러는 것이 아니고 자동차 매뉴엘이 그렇게 하라고 요구합니다. 기술자도 제조회사의 지침에 따라 손님에게 설명하는 것이고요.

      그러면 레귤러 개솔린을 사용할 수 있는 차를 타면 된다는 결론인데, 이것은 wag the dog입니다.

      님의 얘기를 들으니까 한국의 상황이 생각나는군요. 한국에서 생산되는 개솔린이 참 좋답니다. 어느 차에 사용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품질이라는군요. 이유는 한국의 정유사들의 수준이 높아서 그 품질의 개솔린을 생산하다는군요. 그런데 각종 첨가제를 선전하고 또 그 첨가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연료첨가제 장사가 잘된다고 하더군요. 한국의 주유소는 full service이므로 어떤 주유소는 손님의 요청과는 상관없이 급유시에 자동으로 첨가제를 넣는 곳도 있습니다. 물론 돈을 내야지요.

    • bk 151.***.224.45

      진짜 다방면으로 이해하려고 노력중인데요,
      진짜 이제 제차에 레귤러를 넣어도 안퍼지는건가요? 개런티 인가요?
      09년 gtr입니다.

      • 진짜 궁금 173.***.114.13

        저도 프리미엄 개스를 추천하는 09년 Acura TL을 모는데요. 지금까지 계속 플러스(89) 넣고 있고 전혀 ping 같은 느낌 못 느낍니다…. 근데 bk님은 Nissan GT-R 이라… 약 9만불 이상 주셨을거 같은데 그정도 high-end급이면 프리미엄 계속 넣어야 그 차에 대한 예의가 아닐까요? 경제적인 걱정이 없으니깐 그런 차를 결정했겠지요.

        • bk 151.***.224.45

          뭐 그다지 운전실력이 월충한건 아니여서 485 마력 다 쓰지도 못하거니와
          몇마력 떨어지는 정도면 그냥 분하잖아요.
          몇불더내서 프리미엄으로 뭐 계속 넣어오긴했지만….

      • a 76.***.255.1

        이것도 case by case 아닐까요?
        제네시스 세단의 경우 프리미엄일땐 몇마력, 일반유일땐 조금 낮은 몇마력..이렇게 표시되더라구요. 그렇게 세팅된 차는 87넣거나 91넣거나 마력차이만 날뿐 큰 무리는 안가겠죠.

        제차는 하이엔드도 아니지만 89 넣으라고 써있는데, 87넣으면 확실히 차이가 느껴집니다.
        마력차이가 아니구요. 엔진이 무지 시끄러워지고, 주행느낌이 거칠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내차가 왜이렇게 똥차같지?? 싶어서 다시 89로 바꿨더니 조용해지더라구요.
        이런 경우는 89만 넣어야겠죠..

        GTR은 당근 91 넣어야 되지 않을까요? :)

    • 주유소 70.***.115.247

      주유소 오너입니다.
      주유소에 붙어있는 정유회사 브랜드와 님들이 넣고있는 개스 브랜드와는 별개입니다.
      SHELL 주유소에가서 개스 넣는다고 그 개스가 꼭 SHELL 개스가 아니라는겁니다.
      SHELL 일수도 있고 그외 다른 브랜드일수도 있다는 얘깁니다.
      한주유소 계속 이용한다고 늘 같은브랜드 넣는게 아닙니다
      주문할때 어느 브랜드에다 주문하느냐에따라 들어오는 브랜드가 달라지는겁니다.
      비싼 브랜드 넣으니까 성능이 달라진다구요? 운전하면서 그걸 느낀다는거는 불가능합니다.
      시골주유소 개스 질이 않좋다? 그역시 운전자가 느낄수 없습니다. 주유시설이 오래되었다고
      개스 품질이 달라지지는 않지요 간혹 주유소에 들어오는 상태가 차이는 있습니다. 가장 차이나는게 에탄올 함유량입니다. 그 에탄올의 함량에따라 차의 느낌이 달라질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에탄올의 함량을 주유소에서 조절할수는 없습니다
      개스 넣을때마다 다른 개스 넣는다고 생각하시면 맞을거 같습니다

      • 흠좀무 134.***.139.72

        결론 아주 확실하게 내려주시는군요.. ㅎㅎ

        그나저나 주유소 사장님께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요, 주유소 기름갚이 오를땐 원유가 상승을 이유로 파바박 오르다가 내릴때 보면 원유갚이 파바박 내려도 펌프 기름갚은 천천히 내리는거 같은데, 이거 왜 그런건가요?

        (관련 그래프 여기:)
        http://www.GasBuddy.com/gb_retail_price_chart.aspx?city1=USA Average&city2=&city3=&crude=y&tme=6&units=us

      • ㅋㅋㅋ 68.***.17.194

        종결자 납시셨군요.
        이제 더 이상 유명 브랜드 개스 넣는다고 차가 더 잘나간다는 말 하시는부니 없겠네요…
        그 차이를 어떻게 느낀다는건지 것도 신기했어요…

      • 글쎄요 98.***.227.197

        주유소 오너님의 말씀은 믿기가 어렵군요.

        shell 주유소에서 다른 브랜드 개솔린을 판다면 사기 아닌가요? shell 개솔린이 citgo 개솔린 보다 비싼데…coach 상점에서 knock-off를 슬쩍 들여다가 판다는 얘긴데…이러다가 걸리면 큰일날텐데…개솔린 운반하는 tank truck에도 브랜드 붙이고 다니는데…만약에 shell 주유소에 citgo 마크를 단 트럭이 개스 공급하고 있는 것을 고객들이 본다면…

        미국의 주유소는 정유사와 주유소간의 기본적인 계약사항도 없고, 행정기관에서 관리하는 법규도 없다는 내용으로 들리는데 과연 미국이 그런가요?

        • a 76.***.255.1

          회사로고를 붙이고 다니는 트럭은 그 브랜드만 넣겠지만, 아무 로고없이 다니는 트럭들이 더 많던데요..

    • gas 76.***.63.24

      If you really feel the difference, it means your engine has a serious problem. Check your car asa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