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에 대한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 #15590
    궁금이 98.***.29.66 6855

    안녕하세요.

    저번에 정비소가 갔더니, 타이어에 크랙이 심하다고 4개다 교체해야 된다고 하는데, 그냥 타고 다니다가 freeway 에서 펑크가 나는 바람에 오늘 조금 고생했네요. 그냥 보기에는 아직 많이 마모된 것으로는 보이지 않았거든요.
    차종은 토요타 캠리인데, 235 / 40ZR18 로 좀 큰 사이즈입니다.
    중고차로 구입한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4개다 교체할려니 부담이 좀 크네요.
    이번 기회에 휠도 그냥 보통 것(15′) 으로 교체하면서 타이어를 교체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그냥 기존꺼로 타이어만 교체하는게 나을까요? 솔직히, 광폭타이어 좋은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위치는 캘리포니아 얼바인 인데요. 
    어디에서 어떤 것으로 고르는게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것인지도 좀 추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65~75 마일 정도에서 핸들떨림 현상이 있어서 저번에 타이어밸런스도 한번 했는데, 여전히 동일한 증상이 있습니다. 정비소에서는 크랙이 많아서 그렇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4개 다 교체하면서 휠 얼라인먼트 및 밸런스도 고려 중인데, 하는 편이 나을까요? 비용은 어떤가요?
    질문에 좀 두서가 없는데, 많은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 66.***.232.245

      어떤 genenration camry 인지는 모르겠지만 235/40/18 이면 camry가 끼는 거의 가장 큰 rim 입니다. 당근 alloy rim 일꺼에요. 요렇게 되면 tire 값도 좀 비싸집니다.

      6th generation (2007~2011) camry 라면 16′ 가 가장 작은 rim 입니다.

      저라면,

      1) 일단 펑크난 타이어와 크랙이 가장 심한 tire 2개만 바꾸고 front 에다 넣는다.

      2) 4 wheel alinement 가 보통 $75~$90 정도 하고 2wheel alinement 는 $45 정도 하니까

      tire 2개 = $300
      alinement = $50~$90
      정도 생각 하시면 좋겠네요.

      물론 돈이 좀 더 있으면 tire 4개를 다 가는게 좋습니다.

      freeway에서 tire 터지는 거 생각하면 목숨이 왔다갔다 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wheel 을 가시면 , wheel 값과 tire 값 4wheel alinment 등 훨씬 많이 들겁니다.

    • 원글 98.***.29.66

      답변 감사드립니다. 차는 2005년식 캠리입니다.

    • 정비 75.***.176.24

      타이어는 차가 지면과 닿는 유일한 부분이며 운전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먼저 동일한 사이즈의 타이어 2개만 바꾸신다면 새타이어는 뒤쪽으로 가야합니다. 아마 제대로된 미케닉이라면 전륜에 새타이어 2개를 장착해주지 않을겁니다.

      현재 큰사이즈의 휠과 타이어로 스타일, 승차감면에서나 비용면에서 만족스럽지 않으시면 현재 휠과 타이어를 대품하시고 16인치정도의 휠과 타이어를 4개 동시에 바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wj 96.***.193.14

        새 타이어는 뒤에 끼는 것이라고 설명 한 것은 잘 못 된 것이라 봅니다. 왜냐 전방 타이어가 조향이 되는 쪽인데 새 타이어를 후방에 낀다는 건 위험을 대비하는 자세는 아닙니다.
        근본적으로는 구동축에 새 타이어를 끼는 것이고 우선 전방에 끼는 겁니다. 최근의 차들은 ff(전륜차)들이 많아 앞에다 끼워야 합니다. 만약에 전방 타이어가 낡아 펑크를 내면 조향을 못해 대형 사고가 납니다. 그러나 후방 타이어는 따라오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이상 대형 사고는 나지 않습니다.모두 새 타이어를 끼울 수 없다면 전방 입니다. 전방에 새 타이어를 끼는 겁니다.

    • 웃고갑니다 98.***.148.21

      wj님..

      너무 무식한 얘기 하시는거 같네요..

      FF차량은 새타이어가 뒤로가는게 맞습니다.

      정말 많이 웃다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