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를 다시 협의 해야 할거 같은데…

  • #149734
    ISP 206.***.89.240 4783

    허참.. 우리 회사에서도 이런일이 있군요.

    다름이 아니라 어제 제 보스가 저를 잠깐 부르더군요. 그러면서 HR 헤드가 저에 대해서 물어 보더랍니다.
    물론 저하고 보스하고 사이가 좋은 관계로 보스는는 자기가 잘 얘기 해줬답니다. 항상 프로젝트 언타임이고 열심히 일하고 등등등.
    하여튼, 그러면서 제 샐러리가 너무 낮게 책정되어 있다고 얘기를 하더랍니다. (제 샐러리가 낮은줄은 알고 있었지만 HR 헤드가 얘기할 정도로 낮은줄은 몰랐습니다 —;)

    그러면서 보스가 하는 소리가 뭐 어떻게 될줄은 잘은 모르겠는데, 어쨋든 HR 헤드가 얘기를 꺼내서 얘기는 잘 했주었다 하더군요. 그러면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11월 정도에 어떻게 되나 보자라고 얘기 하더군요(제 에니벌서리가 11월입니다만 —;)

    이게 보스와 전부 한 얘기 인데.
    사실 요즘에 회사내에서 정리해고도 있고, 자기가 나가고도 있고 하면서 제 책임이 무척 많아 졌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책임을 지는 어플리케이션이 몇개가 더 늘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같이 일을 분담하던애가 나가면서, 제일이 2배가 되버렸습니다. 지금현재 사람을 다시 하나 뽑으려 하는 중이구요. (아마도 새로 사람 뽑으려고 HR 헤드랑 얘기 하다가 제 얘기가 나왔나 봅니다.)
    혹시 제가 나간다고 했을때, 지금 맡고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이 그야말로 공중에 붕 떠버려서 저희 보스 Bird 됩니다.(아주 많이 심각해지지요. 제 보스가 테크니컬한 사람이 전혀 아니라서 )

    회사에 커다란 불만 없고 (뭐, 그냥 그런대로 만족 합니다.) 나름대로 커리어를 쌓아 간다고 생각 하기때문에 조금 덜 받더라도, 제 트레이닝이다 생각 하며 회사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직은 향후 1-2년 후에 IT 프로젝매니져나 혹은 좀더 전문화 된 Financial Engineering 쪽으로 이직을 고려 하고 있습니다(어플리케이션은 그런걸 개발 하고 있지만, 좀더 비지니스에 가까운 일을 하고 싶습니다.)

    사람의 욕심이란게 이런소리까지 들었으니 제 몸값을 높여야 겠다는 욕심이 많이 듭니다. (같이 일하는애가 몸값을 꽤 높이 받아 갔습니다. 요즘 경기가 좋긴 좋나봐요 —;)

    하여튼 사정이 이러한데, 이럴때는 저도 제빨리 인터뷰해서 다른데 오퍼 받고 지금 있는 회사에서 카운터 오퍼를 받는게 정상인데(회사를 지금 옮길 생각이 전혀 없으므로…)

    제 개인적인 사정으로 올해말 내년초까지는 아무데도 움직일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걸 써먹기도 애매 합니다. 그리고, 제가 입사할때 전에 있던 회사들이 2-3년 정도밖에 안되었는데, 처음에 이회사 입사 할때 그거에 대해서 좀 언급을 하더군요(저희 회사는 사람들이 좀 아주 오래 붙어 있습니다. 최소 10년 이상씩들) 그래서, 여기서는 MBA 도 마치고 한 5-6년 이상 붙어있자 라는 생각 이였습니다.

    즉, 결론은 제가 어떻게해야 샐러리 인상을 더 받을까요?
    회사쪽에서 먼저 얘기가 나올까요? 아니면 제가 먼저 얘기를 해야 할까요?
    아니면 올려 주면 주는대로 받고, 안올려주면 그냥 말아야 하는지 등등등.

    괜히 먼저 얘기 꺼냈다가 찍히는것도 애매하고 해서요.
    어차피 지금 못 올려 받으면은 내년초에 보너스+ 월급 인상률 보고 이직을 고려 하려 합니다

    조언 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제가 지금 받는 연봉은 좀 찾아 보니 제가 평균보다 20%정도 적게 받고 있더군요 –;

    • east 209.***.181.155

      제 경험으로는, 먼저, 회사도 마음에 들고, 보스와의 관계도 편하고, 일도 열심히 하고 싶다고 이야기 하시고요.. 단지, 너도 알겠지만, 내 월급가지고는 살기가 어려워서 financially 어려움이 많다.. 비슷한 분야에서 일하는 친구와 이야기를 하다 보니, 내가 평균보다 많이 적게 받는 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최근들어 내 업무량도 많이 늘었는데, 내가 열심히 일해 볼테니, 너도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서, 내 어려움을 해결해주었으면 좋겠다.
      라는 식으로 접근해 보세요. 그리고, salary.com 기준도 미리 조사해 놓으시고요.. 아마 20% 정도는 충분히 올려줄 듯 합니다.

    • caltus 71.***.9.164

      회사분위기나 보스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미국 회사들 가만히 있는 사람에게 먼저 알아서 연봉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east 님의 조언에 어느정도 동감이 갑니다. 그리고 미국회사도 결국 사람 사는데다 보니, buddy buddy 시스템이죠. 끼리 끼리 서로 등도 긁어주고… 이곳에서 연봉은 단지 실력만으로 결정되는건 아니죠. 보스랑 편한관계라면, 독대하여 원하는 수준을 얻으시는게 어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