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테스트 엔지니어에 대해

  • #149009
    고민 128.***.87.81 6624

    몇주전에 졸업하고 OPT중인 컴퓨터공학 석사 입니다.
    어제 같은 학교를 졸업한 인도인 선배에게서 마이크로소프트의 테스트 엔지니어 포지션(software development engineer in test)이 비었다고 전체 메일로 연락이 와서 지원할까 하는데요.

    사실 테스트 보다는 개발자 쪽으로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싶어서 고민입니다.
    그러자면 아무래도 지원을 안하는게 상식이겠지만 아무래도 이름있는 회사 이기에 이곳에서 열심히 한다면 나중에 다른회사의 개발직 혹은 회사 내부의 개발팀으로 옮길 수 있지 않나 싶어서요.

    물론 테스트쪽도 뽑히기 어렵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만약에 뽑힐^^ 경우에 궁금해서요.

    현재 박사 어드미션도 받아 놓은 상태라 갈등이 많이 됩니다. 취업에 올인할 것이냐, 박사 공부하면서 인턴도 이곳저곳 해서 박사 졸업하면서 좋은 곳에 취업하는걸 노려보느냐.

    그래서 여러분들의 조언 혹은 정보를 구하고 싶습니다.

    1. MS에서 테스트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쌓아나간다면 도중에 개발자로의 커리어 변경(MS내부든 다른 회사든)이 가능할런지요.

    2. 그리고 예전에 읽은 글에서 테스트 엔지니어가 아무래도 개발자와 대우가 차이난다고 보았는데, MS라면 조금 괜찮을런지요. 나중에 국내로 복귀할 때에 어떨지도 궁금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개발을 하고 싶거든요.

    3. 지금 혹은 나중에라도 박사 공부를 할 예정인데, 그렇다면 테스팅 쪽을 전공할게 아니라면, 이 경력은 전혀 불필요한 경력일까요?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 날달걀 216.***.10.226

      테스트 즉 소프트웨어 QA 쪽이 개발쪽보다 열등하다고 볼 순 없습니다. 보통 컴퓨터로 밥벌이 하시는 분들이 프로그래밍 실력으로 엔지니어의 능력을 평가하시는 것 같지만, 제 생각은 많이 다릅니다.
      하지만 QA 쪽으로 가실 의향이 전혀 없다면 아무리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이라도 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일하시는 동한 계속 스트레스 받으실 테니까요. 아무리 먹고 살기 힘든 세상이라고 해도 하기 싫은 일 하면서 억지로 살면 안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테스팅 쪽으로 몇 년 계시면 프로그래밍 실력은 거의 살아질 겁니다. 프로그래밍이 피아노랑 똑같아서 계속 열심히 하지 않으면 전부 까먹어 버립니다.
      물론 QA 쪽이 프로그래밍은 안한다는건 아닙니다.

    • 씨애틀 131.***.0.102

      1. 내부에서 개발자로 변경 가능합니다.
      2. 그냥 테스터가 아니라 SDET이라면, 제가 알기로는 대우에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테스팅이냐 개발팀이냐에 따른게 아니라 부서가 관련 전공이랑 관련있는가가 더 중요하지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QA라고 부르는 STE하고 SDET하고는 하는 일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부서 따라서 차이가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습니다.

    • mat 66.***.86.229

      QA랑 개발자는 엄연히 다릅니다.

      하다 못해 QA는 내부 소스에 대한 접근 권한도 거의 없습니다.
      자기 혼자 따로 프로젝트를 하면서 프로그래밍을 하거나 테스팅 툴을 만드는 것이라면 몰라도, 업무와 관련한 프로그래밍 실력 향상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QA에서 개발자로의 전환에 대해서는 별로 현실성이 없어 보입니다.

    • Did 209.***.41.94

      In my opinion, never start the way you don’t want to go for long time.
      Once you started as a QA, your career will (probably) be fixed as a QA engineer. Not because of your intention, but because your career started with QA. Particularly in the US, most companies require experienced Engineers. When a company’s HR or Agents look your resume to hire a developer, will they select you as a developer if you have QA engineer?
      It is not easy to change your career once you started in different way.
      That is not the problems of which one is better or worse.

    • 씨애틀 131.***.0.102

      험. 미국이 넓듯이 미국회사도 참 많은데요.

      MS의 경우는 SDET(STE말고)에서 개발자로 전환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리고, SDET 이라고 소스접근을 못한다던가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SDET 포지션만 비어있는게 아닐테니까 SDE로 바로 도전해보시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 바보 131.***.0.73

      일반적으로 SW job position으로 QA와 developer가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MS의 경우 PM/SDE/SDET/STE 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QA는 STE입니다.

      원글의 질문은 MS의 SDET(Software Design Engineer at Test)에 대한 것이고 위의 mat님등의 답변들은 일반적인 경우의 QA 또는 MS의 STE(Software Test Engineer)인 것으로 이해하면 될것 같습니다.

      대우나 회사내 직무이동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자면, 이는 위의 job position과는 완전 무관한 사항입니다.

      즉, 연봉테이블의 경우 직무와 관계없이 별도의 level(위의 모든 engineer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이 있습니다. 그 level에 따라 연봉 range가 정해져 있고 (물론 같은 레벨이라도 연봉이 조금씩은 다르고 이 레벨은 confidential입니다), 좋은 performance를 달성하면 그 level이 오르는 것이지요.

      직무전환에 대해서도 현재의 직무와는 무관합니다. 같은 직무내의 다른 부서롤 옮기거나 다른 직무로 옮기거나 공히 새로이 인터뷰를 보고 오퍼받고 하는 과정은 초기 입사시와 똑 같습니다. (물론 정보나 우선순위등에서 훨씬 용이하겠지만…) Open position이 있으면 apply를 해서 인터뷰를 보고 offer를 받으면 옮기게 되는 겁니다. 즉, 직무변경을 하는 것이나 부서 변경을 하는 것이나 똑 같다는 의미이지요.

      위의 씨애틀님 말씀대로 부서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따라서 SDE/SDET에 연연하기 보다는 어느 부서이냐에 연연해야 겠지요.

    • 지니가다 222.***.121.82

      MS취업 희망하시면 MS Jobs blog를 열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 으음 128.***.57.203

      지나가다님.. MS Jobs blog를 열심히 보라는 누구나 알고 하고 있는 교과서 같은 말씀을 하시는군요. ip주소를 보니 한국에서 사시는데.. 명확치 않고 알맹이 없는 조언은 도움이 되지 않고 헷갈리게 할 뿐입니다.

      질문 내용을 다시 한번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 ㅇㅇ 68.***.60.40

      MS Jobs blog 처음 들어보는곳인데 오늘 가서 보니 유용한 지식이 많네요. MS취직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많이 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