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2년 degree과정을 하던중에 제 전공으로 자격증 코스만 끝내도 opt를 할 수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인터내셔널 담당자와 얘기가 거의 다 진행되어서 오피티 신청을 하려고 합니다. 궁금한것은:
1. 9개월을 풀타임 학생으로 등록해서 다닌후에 신청 가능하다는 조항 중에서 마지막 학기(쿼터제임) 3개월은 1과목만 신청해서 들어도 문제가 없는가 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석사까지 했지만 지금 전공과 조금 달라서transfer해 온 과목들이 있어도 자격증 코스 끝내는데 아직 딱 1과목 남아 있네요. 6개월을 풀타임으로 있었고 마지막 학기가 될 겨울 학기에 1과목을 들을 예정입니다.담당자는 1과목만 들어도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혹시나 해서요.
2. OPT신청서난에 보니 예전에 EAD카드를 받았던 적이 있는지 적으라는 항목이 있는데(받은적 있음), 언제,어디서 받았는지와 모든 document를 함께 보내라는 11번 항목에 대해서 질문 올립니다. 8년 전에(1998년 3월) J-2 비자로 2년 체류하면서 worke permit신청해서 받은적이 있습니다. 갑자기IMF가 터지는 바람에 일 좀 해서 가계에 보탬이 될까 했지만, 3개월이 넘은 후에나 받는 바람에 일은 못했고 한국으로 돌아갔지요. 문제는 오래 된 일이라 카드를 잃어 버렸고, 기록을 안갖고 있습니다. 단지 받은 날짜만 수첩에 적어논게 있네요. 소셜시큐리티 넘버는 20년 전에 받은게 있어서 (남편의 유학시절에),그때도 적어 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내셔널 담당자는 기록이 없으면 EAD카드를 받은적이 없다고 표시하라고 하네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면서. 그리고 이민국이 INS에서 USCIS로 바뀌었기 때문에 내가 일한 적이 있는지 알 수가 없을거라고 하는군요.
제 생각은 소셜시큐리티 넘버만 적어내면 옛날 신용내역이랑 모든 것을 알수 있던데, 받은 적이 없다고 적으면 안될 것 같구요.
이 문제를 어떻게 했으면 좋은지 경험이나 알고 있는 것 있으신 분 답글 부탁드립니다.
받은적이 있지만 기록은 갖고 있지 않다고 편지라도 따로 써야 할른지, 받은적이 없다고 해야 할른지요.
여기서 공부하고 있는 둘째 아이가 몹시 힘들어 해서, 밥이라도 해주려고 학생비자 받아서 공부하고 있는데, 나이도 많고 건강이 안좋아서 될수만 있으면 얼른 끝내고 합법적인 체류 신분 갖고 1년 정도 더 머물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