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기사..

  • #148183
    Na 192.***.61.140 4040

    `아이팟 나노`로 삼성전자 낸드시장 독주
    [이데일리 2005.09.13 15:40:05]

    [이데일리 김현동기자] 애플의 새로운 MP3 플레이어 `아이팟 나노` 출시로 인해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독주가 보다 강화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3일 보도했다.애플의 `아이팟 나노`는 기존 하드 디스크(HDD)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는 `아이팟 미니`와 달리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을 저장장치로 사용한다. 이 때문에 애플은 `아이팟 나노` 출시와 함께 삼성전자에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을 대량으로 주문했다.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경쟁자 관계자인 삼성전자(005930)와 애플이 `아이팟 나노`를 계기로 공생관계로 변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7월 2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올 하반기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 가격을 40%정도 인하할 계획이라고 밝혔었다. 그렇지만 `아이팟 나노`의 출현으로 삼성전자는 고마진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 가격 인하폭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애플의 `아이팟 나노` 출시로 인해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의 공급부족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 가격 인하폭을 줄일 경우, 삼성전자의 3·4분기 실적 개선은 분명한 사실이다. 애널리스트들은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의 마진폭이 47~52%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세계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 시장의 55%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올해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 매출이 전년대비 56% 증가한 64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세계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 시장에서 일본의 도시바와 경쟁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전일 전일 세계 최초로 16기가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 개발에 성공했다. 삼성전자는 내년말에는 16기가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 시장에서 의 삼성전자 독주 체제가 완성된 셈이다.
    ====================================================================
    모건,”삼성전자 낸드..아이팟 나노 영향권”
    [한국경제신문 2005.09.13 13:26:00]

    13일 모건스탠리증권은 삼성전자에 대해 낸드 플래시 부문 전망이 한층 더 밝아졌다며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했다.

    3분기 들어 NAND 플래시의 평균 판매 가격이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단위당출하도 전기 대비 25% 이상의 비트증가율을 예상하는 등 낸드 플래시 사업 환경이 강화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한편 애플 ”아이팟 나노”에의 제품 공급은 앞으로 몇 분기 동안 삼성전자의 낸드D 플래시 사업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
    삼성전자, “고맙다~아이팟 나노”
    [머니투데이 2005.09.13 15:22:55]

    [머니투데이 박희진기자]삼성전자가 애플컴퓨터의 신제품 ”아이팟 나노” 덕을 크게 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3일 보도했다.

    양사는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는 사이지만 디지털 음악 기기 시장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애플의 시장 점유율이 오히려 삼성을 돕고 있다.

    삼성이 낸드형 플래시 메모리칩 생산에서 선두 자리를 넓히고 있는 가운데 애플이 플래시 메모리 타입의 신제품 출시로 삼성전자의 낸드 메모리 매출 증대에 한몫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신제품 아이팟 나노는 하드디스크 타입의 아이팟 미니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주 애플이 아이팟 나노를 내놓은 가운데 전날 삼성은 애플과 대규모 칩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애플의 대규모 주문 계약 덕택에 낸드형 칩 가격이 예상만큼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낸드형은 삼성에 가장 높은 수익률을 내고 있는 제품이다. 지난 7월 삼성은 2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하반기에 낸드 칩 가격이 40% 하락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견고한 가격 전망은 3, 4분기 삼성의 수익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낸드칩은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등에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메모리 칩으로 삼성전자의 영업이익 가운데 47~52%를 차지하고 있다.

    …………………………………………….

    금년초 Harvard에서 있었던 황창규사장의 강연회가 생각이 나네요.
    그리고 황사장이 말한데로 일들이 진행되는듯싶구요..
    전략이 정말 중요한것같다는 생각이 다시금 듭니다.
    그리고, 황사장은 대단한(?) 전략가 & CEO같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