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입비용 대비 연봉은 ‘쥐꼬리’ 건축사ㆍ박사연구원ㆍ요리사 “후회막심”

  • #148129
    미국박사 70.***.117.182 10923

    투입비용 대비 연봉은 ‘쥐꼬리’ 건축사ㆍ박사연구원ㆍ요리사 “후회막심”

    건축사 박사연구원 고고학자 ….
    미국에서 높은 연봉을 받기 원한다면 반드시 피해야 하는 직업군이다.

    CNN머니는 17일 “일자리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입하고도 정작 취업 후 연봉은 그리 높지 않은 직종들이 있다”며 “이들 직종은 대학을 졸업할 때까 지 수업료가 많이 들어갈 뿐 아니라 취업 이후에도 열악한 근무 환경에 시달려 야 하는 게 특징”이라고 보도했다.

    투입비용 대비 연봉이 낮은 대표적인 직종은 건축사다.

    미국에서 건축학을 공부하려면 학부 4년,석사과정 3년 등 총 7년의 시간이 필요 하다.

    상대적으로 오랜기간 대학 생활을 하기 때문에 건축학과 학생들은 졸업할 때쯤 이면 평균 5만∼8만달러의 은행 학비대출금을 떠안고 있다.

    그렇다고 졸업 후 곧바로 거액의 연봉을 챙기는 것도 아니다.

    건축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건축 사무소에서 연봉 3만4000달러를 받으며 3 년간 경력을 쌓아야 하기 때문이다.

    요리사는 ‘되고 난 이후가 더 고된’ 직종이다.

    최소 2년,최장 4년이 걸려 요리 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자격증을 소지한 요리사들 의 첫 해 연봉은 평균 3만2000달러 정도다.

    연봉 5만5000달러를 받으려면 경력이 최소 4년은 넘어야 한다.

    그나마 대형 레스토랑 체인점에 근무하며 연봉제로 임금을 받는다면 행운이다.

    소규모 음식점에 일하는 요리사들은 시간당 10달러 내외의 저임에 시달려야 한 다.

    특히 조리실은 대부분 에어컨이 없어 ‘땀범벅’이 되는 일이 잣고,하루 평균 12 시간 이상 근무해야 하기 때문에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요리사들이 적지 않다.

    고고학자나 문과대학 연구원도 실속 없기로는 마찬가지다.

    박사과정과 논문심사 통과에만 6∼8년이 걸린다.

    종신 교수직이라도 얻으려면 박사후과정(Postdoc)을 10년 가까이 거쳐야 한다.

    박사후과정 중에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연구실을 운영하며,논문을 발표하고,외 부용역도 따와야 하지만 연봉은 4만3000달러에 불과하다.

    CNN머니는 “취업생들은 직업 선택시 돈을 선택할 것인지,일 자체를 선택할 것인 지 면밀히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

    • 주방장 64.***.181.171

      딱은 아니지만 제가 건축사 비슷한 직종에 있습니다.

      진위여부를 떠나서 직업을 생각할 때 돈은 좀 나중에 생각해도 되리라 생각합니다.

      어떤 분야던 자신만 능력이 있으면 결국은 부족하지 않은 돈을 벌 수 있고, 또 아무리 인기 직종이라도 능력이 없으면 계속 찬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렇지만, 한민족은 특히 극단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류의 질문도 몇번 올라왔습니다만, 적성과 소질, 취미가 없는 분야를 단지 돈 때문에 선택한다고 하면 길게 가기 어렵습니다.

      물론 분야마다 대세라는 것이 있고 마이크로 소프트는 초봉이 30만불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더군요. 제가 있는 분야는 초봉이 많아야 5-6만불이니 비교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역시 극단적인 비유이지만 돈만 생각하면 포주를 하거나 하는 것이 훨씬 확실하지 않을까요? 말꼬리를 붙잡고 시비를 거시면 또 끝없는 이야기가 되겠지만서도, 조금만 이성적으로 생각해보면 제 말을 뜻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얼마전에 나왔던 회계사나 계리사에 대한 논쟁 역시 사실 논쟁 거리가 아니였지 않습니까? 사람마다 하고 싶은 일이 다르고 또 능력이 다르고 취미가 다른데, 왜 직업을 돈으로만 판단하려고 하는지 참 답답스럽습니다.

      건축사 역시 극단적인 경우이겠지만 100 층짜리 고층건물을 설계할 수 있을 정도의 지명도를 얻으면, 돈에 아쉬움은 없습니다.

      동포 아줌마하고 갈이 근무하는데 간호사가 되면 시간당 100불이라고 하는 일을 대충 대충 하면서 주간 야간 회사 빠져가면서 학교에 다닙니다. 의사나 간호사나 최소한의 봉사 정신 없으면 할 수 없을 것 입니다. 제 매제가 치과 의사인데 어린 아이들 이 치료하면서 아이들이 의사 손을 자꾸 깨무는 모양입니다.

      아프지 않느냐고 하니까 아이들 귀여운 이빨 보는 것이 귀엽다고 합니다. 저 같으면 아마 쥐어 박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 asdf 67.***.186.135

      Way to go 주방장!!!

    • tracer 63.***.102.35

      i agree mostly with 주방장
      i think the reason why people are arguing over money is that that’s the only thing they care of. for some people in this modern days, earning more money(and spend senselesly) is their life goal. so what they actually DO to earn those money doesn’t really matter. i think these people would surely do pimping if there’s no legal regulation or other people’s blame.

    • 리키 141.***.204.28

      주방장님! 정말 좋은 말씀 해주셨습니다. 물론 돈이 중요하지 않다는 애기는 아닙니다. 누구나 돈이 중요하다는것 압니다.

      “어떤 분야던 자신만 능력이 있으면 결국은 부족하지 않은 돈을 벌 수 있고, 또 아무리 인기 직종이라도 능력이 없으면 계속 찬밥이라고 생각합니다. “

      위의 말씀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이 들어야 할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덧붙여 성급하게 돈을 벌려구 하기 보다 우선 실력과 경험을 쌓으면서 꾸준히 나아가면 기회는 많이 찾아온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