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봉 vs 미국연봉

  • #147755
    다다 211.***.0.236 12565

    한국에서 살다가 미국에 가게되면 연봉이 어느정도는 되어야 비슷한 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가족있고 연봉이 한국에서 50K면 미국에서는 어느정도가 되어야 생활을 해나갈 수 있을 까요 ?

    • 그건 156.***.83.99

      지역마다 천차만별입니다. 2 bed apt가 2000불 하는 곳도 있고 1000불도 안하는 곳도 있죠.

    • 다다 211.***.0.236

      지역별로 차이가 상당히 심한가 보군요.

      샌프란 시스코 동쪽으로 플라즌튼이라는 곳을 생각하고 있는데 그 쪽 물가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뉴욕이라 엘에이 같이 비싸지는 않을 것 같기도 하고요..

      생활비를 비교하기 어렵다면, 연봉으로 비교를 한다면 최소 80K 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 65.***.4.5

      그냥 1.X 배 등으로 환산하기가 힘듭니다. 소득중에 집값 지출 부분의 쓰임새가 많이 틀려서 그렇습니다. 렌트나 모기지나 그런것들요.

      dice.com 등을 찾아서 자신과 비슷한 레벨에 해당하는 급여를 참조해보세요.

    • 밸리 143.***.3.10

      그 동네에서 80K면 IT 기술자 직종에서, 미국 경력 2~5년정도, 조직도 상에서 제일 밑에 있는 사람 연봉 정도 됩니다.
      개인 연금 포함해서 1년에 세이브 되는 금액 만불 정도 될까말까한 수준일겁니다.

    • 비싼동네 64.***.238.114

      샌프란 물가 젤 비싼 동네입니다. 그런 동네에서 가족이랑 같이 살려면 윗분 말씀대로 8만 이상은 받아야 딴동네에서 5만 받는 정도의 생활을 하실수 있습니다.

    • .. 209.***.229.225

      한국에서 연봉 5500만원이었습니다.
      여기서 연봉 98K 입니다. 쿠퍼티노입니다. 2B1B 아파트 월 $1700,
      아이 프리스쿨 월 $1000, 온갖 물세/전기세/전화/핸드폰/ 기타 등등 월 $300.
      그러면 이것으로 월급의 반이 없어집니다. 일년에 만불 저축하기 빠듯합니다.
      한국에서 받던 것과 비슷한 정도의 생활합니다.

    • Passing 63.***.193.35

      That place like Cupertino is one of the most expensive places in the world. I believe you need $110,000-120,000 there for MW5,500 in Korea.

    • 적어도 156.***.83.99

      그 지역이라면 10만은 받아야 사람답게(?) 살죠. downpayment할 돈이 있고 오래 거주할 생각이시라면 작은 콘도라도 사는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세금 deduction도 받고 아파트보단 콘도가 아무래도 낫죠. 그런데 미국에서 credit을 쌓지 않으셨다면 당장 집을 장만하기는 무리이겠죠.

    • 그냥 69.***.106.24

      많은 분들이 한국에서 얼마면 미국에서 얼마정도다 하는식으로 간단히 말씀하시던데, 그것이 한국에서의 주거비용 포함하여 말씀하시는 것인지 궁금하군요.
      서울 강남에서 여기 2bed 아파트 정도 되는 30평아파트를 렌트하여 살면 몇년전
      기억으로 월세 100만원은 족히 넘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만일 한국에서 내집 또는 전세로 월 고정적인 지출이 없는 경우처럼, 미국에서
      월 고정적인 주거비용 지출이 없는 경우는 비교가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한국에서 6기통 세단에 8기통 SUV를 유지한다?
      얘기가 이상하게 흘렀는데, 한국에서 얼마를 벌었으니 미국에서 얼마를 벌어야 한다는 단순한 계산은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삶의 방식, 환경등이 다르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잘 판단 하십시요.

    • 다다 211.***.4.79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는 정보와 조언 감사합니다.

      역시 문제는 생활비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집세인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통상 자기집이 있거나 전세로 살기 때문에 월세로 나가는 것이 없지요. 그냥님 말씀처럼 서울에서도 중심가에 그정도 월세를 살면 1500$은 잡아야 할겁니다.

      미국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집을 장만하는 것이 직장인에게 큰 괒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집을 장만하기 전까지는 당연히 월세가 나갈테고 그러니 미국에서는 생활비에 월세를 꼭 넣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집을 장만하기 전까지는 대개 전세이니 전세자금만 융통이 되면 매월 나가는 월세는 없고 생활비에 반영을 하지 않아도 되는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어쨋든, 미국에서는 생활비에 월세가 포함되는 것이 상식이고, 급여에서도 이 부분이 반영되어야 하는 것이 맞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모기지로 집을 사도
      이자는 나가니 이 비용이 월세보다는 적겠지만 역시 주거비인 셈일 것 같습니다.

      –> 제 결론은 받아야 할 급여에 일단 집세를 포함해서 받는 것으로 생각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그것이 미국의 급여체계이니까요..

      현실 적인 측면에서는 , 현재 제가 10여년 이상 직장생활을 하고 있고 집이 있는 관계로 이것을 팔고 미국에서 산다면 집세로 나가는 부분에서 많은 부분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인터넷에보니 샌프란 베이지역 말고 동쪽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 하우스 가격이 400K라고 나와 있던데 그보다 좀 싼것( 콘도가 싼가요?)이 있으면 한번 사보는 것이 낫겠다 싶습니다. 모기지 없이 사면 credit은 필요하지 않은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