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V 산소센서 문제.

  • #14295
    CRV 67.***.197.186 5334

    안녕하세요. 

    2004년 CR-V EX를 몰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이상없다가, 개스를 넣고 나면 가끔 체크엔진 불이 들어옵니다. 지난번 주인 말로는, 개스를 넣고 나면 반드시 세 번 이상 밸브를 꽉 돌려주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체크엔진 등이 나오면 개스 밸브를 꽉 조여주곤 했습니다. 대개 그러면 체크엔진 불이 꺼졌습니다. 

    그런데, 체크엔진 등이 켜진 채로 엔진오일을 갈러 갔습니다.  정비해주는 분이 체크엔진 코드를 읽으셨는데 산소센서 문제라고합니다. 부품이 330, 공임이 75 해서 한 400불 든다고 합니다. 저는 평소대로 가스 밸브를 다시 잠궜더니 체크엔진 등은 꺼졌습니다. 

    게시판 글을 찾아보니, 연비 저하가 일어난다고 하던데, 아직까지는 그런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구요. 배기가스 냄새도 별 차이를 못느끼거든요. 

    이 경우, 산소센서를 가는게 현명할까요? 예방이라는 측면이라고 할까? 아니면 그냥 타고 다니다 상태가 확실히 안좋아 지면 가는게 좋을까요?

    조언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 YC 128.***.54.222

      제 차는 2004 CR-V LX 입니다. 8개월 전에 산소 센서를 갈은 경험이 있습니다. CRV 님의 차와 마찬가지로, 제 차도 때때로 체크엔진 불이 들어올 때 개스캡 (밸브) 을 딱딱딱~ 소리가 나도록 잠그어주면 조금 후에 불이 꺼졌습니다. 그런데 8개월 전에는 캡을 잠그어도 계속 불이 들어와있었습니다. 그래서 Autozone 에 가서 무료로 코드를 읽어주는 서비스를 받았더니 산소센서문제라고 하더군요. 정품을 사서 제가 직접 갈았더니 불이 꺼졌습니다.

      개스캡을 잠그면 불이 꺼졌다는 것으로 보아서는 아직은 산소센서 문제는 아닌 듯 합니다. 조심스럽지만, 정비하신 분의 지레짐작(?) 이 아닌가 싶네요. 원하신다면 Autozone 에 가셔서 한 번 더 코드를 읽어보시고, 거기에서도 산소센서문제로 나오면 그 때 고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산소센서 정품 (DENSO) 의 권장가격은 330불 정도이지만, 인터넷에서 저는 250불정도에 구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교환 자체는 별로 어려운 작업이 아닌데, 차밑에 기어들어가야하고 고장난 산소센서를 빼는데 주변이 녹슬어있어서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WD-40 를 신나게 뿌려놓고 다음날 낑낑거리며 빼냈습니다. 공임 75불은 조금 비싼 듯…

    • CRV 67.***.197.186

      아, 그렇군요. YC님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저도 좀 알아보고 해 보도록 할께요. 감사합니다.

    • 지나가다가 63.***.115.40

      그러고 보니..제가 격었던것과 동일하군요…
      저는 2008 어코드 EX 를 몰고 있는데…..1년전에..갑자기 대시보드에 불이 들어 오더라구요..확인해보니….개스 캡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았을 경우에 발생한다고 해서….확인을 해보니…잘 잡겼더라구요…그냥 무시하고 놓아두니..불이 안 들어 왓습니다

      그때 저의 경우는 그냥 차를 뜨거운 햇볕아래 놓아두니…그런 불이 들어왓었습니다. 바로 햇볕을 가릴 수 있는 주차장으로 옮기니..몇시간뒤에 확인한후..불이 안 들어 왔습니다.

      지금은 별문제 없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