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2007 camry I4 oil change

  • #11592
    버그 66.***.232.245 4981

    제목에 있는것을 처음 해보려 합니다.
    자동차가 한대 밖에 없기 때문에 준비를 좀 철저히 해서 하려고 전문가님들에게 조언을 구하려합니다.

    빠진 부분을 좀 알려주세요.

    준비물:
    1) Jack , Jack stand , 밀려나지 않는 받침대

    2) oil (mobil-1 5W-30 full synthetic *6qt from COSTCO) : 5w-20을 쓰라고 하는데 costco에 이것 밖에 없더군요. 이것을 써도 무방한지요.

    3) oil filter (Mobil-1 M1-103, 구매예정)

    4) 14mm socket (pan bolt 용입니다. 아마 제 공구 박스에 있을겁니다)

    5) torque wrench 구매예정 (pan bolt 조일려고 하는데 몇 torque 로 조여야 하는지와 그것에 맞는 어느정도 torque range의 wrench를 구입해야 하는지를 모르습니다. 또한 oil filter socket을 사게 되면 universal type으로 사서 그것도 조여야 하는데 이정도를 다 cover 하는거면 좋을것 같습니다)

    6) oil filter socket (구매예정)
    (예를 들자면 http://www.lislecorp.com/tool_detail.cfm?detail=1224) 이런거요

    7) 오일 받을 세수대야 (구매예정)

    8) 라텍스 고무장갑, DIY 에 필요한 장갑들 (있습니다)

    9) oil을 붇기 위한 깔대기 (구매예정)

    실제 작업하면서..

    0) 안전을 위한 바퀴에 밀려나지 않을 받침대와, jack stand 세우기

    1) 확실한 sealing을 위한 기름 바르기, pan bolt 와 filter
    (seal을 위해 고무 링이라든지 기타등등을 따로 구입해야 할게 있습니까?)

    2) over tight 하지 않기

    3) 혹자는 oil을 다 빼고 몇분 지나서 넣으면 4qt가 정확히 들어간다고 합니다.

    4) oil을 다 채워넣고 시동 걸어서 밑에서 oil이 새는지 확인 하기

    5) 시동 끄고 oil 게이지게로 확인 하기

    주의 해야 할 점이나, 더 준비 해야할 준비물이 있나요?

    난생 처음 oil change DIY 입니다. 작은것이라도 알려주세요.

    미리 감사합니다.

    • ?? 99.***.151.2

      훌륭합니다. 세수대야는 제가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마게와 핸들이 있는 제품이 조금 비싸도, 오일 버리기 좋습니다. kragen autozon에 들고가면 됩니다. 그리고 가실 때는 꼭… 큰 쓰레기봉지에 넣어서 가세요. 차에 흐르면 난감합니다.
      4qt면 되는 것으로 압니다. 너무 많이 넣지 마시구요.
      제 캠리는 5W-30던데… 이전 모델이라서 다른가보죠? 차 엔진오일 뚜껑에 잘 써져 있습니다.

    • camry 205.***.40.25

      1.오일스탠드,재크 사지않았으면 월마트에서 플래스틱램프를 사시는게 좋습니다 (훨씬안전하고 편합니다)
      2.5w20으로 넣는게 좋습니다. (5qt짜리 큰통으로사면 경제적임)
      3.토크렌치 필요없슴
      4.오일넣고 필터간후 시동걸고 오일이 게이지 중간에 왔는지 확인(필요시 추가보충. (camry 약 4.5qt정도 들어감.)
      주의사항) 처음에 오일탱크 볼트열때 렌치로 열때 잘안열릴수있는데 주의하시고 충분히 안전하게 하십시요. 차밑바닥 위험합니다. 꼭 평평한곳에서 작업하십시요.

    • 원글 66.***.232.245

      우선 답변 감사합니다.

      사실 제 camry 는 2009 년 I4 입니다. 제가 차구입후 아직 hood를 열어보지 않았습니다. :-) 혹시 5W-30 인지 manual 과 cap으로 확인 해봐야겠습니다.

      잭, 잭스탠드는 괜찮은것을 누가 60불에 파신다 하여 제가 사다두었습니다. 그러나 플라스틱 램프가 훨씬 안전할것 같습니다.

      토크렌치가 문제입니다. 손으로 최대한 조인 상태에서 1/4 turn을 시키라는 사람과 3/4 turn을 시키라는 사람등등 둘다 30년간 아무 leak 없이 탔다 등 의견이 분분 합니다. 해서 torque wrench를 살려고 한건데요..
      torque wrench 없이 작업할때, 손으로 있는 힘껏 조이고 (제가 악력이 남들 보다 쪼금 약한 편입니다.) 그다음 얼마를 더 socket으로 돌려야 하나요? 1/4 ? 3/4? 1/2? 그리고 이 회전수가 pan bolt 와 필터 둘에게 모두 적용 되나요?

    • camry2 205.***.40.25

      적당히돌리면됩니다. 안빠질정도면 됩니다. 한번만 해보면 감이 옵니다. 처음 새차라면 아마 기계로 조였을거라서 잘 안빠질거 같고요 손으로 무리하게 열려면 차가 흔들려서 재크스텐드가 빠진다면 큰사고가 날듯해서 한말입니다. 안전만 주의하시면 어렵지 않으니 한번 해보세요^^

    • 토크렌치 24.***.98.108

      토크렌치 하나 사 두세요. 여러모로 쓸모가 많고 또 규정대로 작업하는게 정신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오버타이트닝으로 볼트에 피로가 누적되어 한순간에 볼트 머리 날라가면 아주 난감한 상황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규정 토크는 사용자 메뉴얼 혹은 정비 메뉴얼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제조업체에따라 플러그와 차체사이에 크러쉬 워셔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크러셔 워셔의 상태를 확인 하시어 필요에따라 새것으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제조업체는 대부분 매 오일 체인지마다 크러셔워셔를 갈아주길 권장하지만 사실 여러번 그냥 써도 상관없는것 같습니다.

    • 원글자 66.***.232.245

      결과 보고합니다. ㅎㅎ

      1) 잭 없이 ramp (6000lb 이상급)를 craigslist 에서 $15에 구했습니다. 실제 차 밑으로 몸을 넣어보니 혹시나 jack stand 가 넘어지게 되면 머리가 부셔지겠더군요 (제 머리가 그렇게 크더군요 ㅡ.ㅡ)

      2) 월마트에서 한 3불정도 주고 oil filter wrench adapter를 구햇습니다. plastic으로 되어있더군요. 쓸만 합니다.

      3) fram extended filter 썻습니다. 돈도 없고, mobil-1 제품구하기 어렵더군요

      4) 시간이 없어서 torque wrench 없이 했습니다. 결국 hand tight 하고 1/4 ~ 1/2 정도 돌렸습니다. ( wrench로 한호흡의 힘으로 조일수 있을 만큼만 조이라는 어느 ‘선수’ 분의 조언은 그 후에 들었습니다.) 토크렌치는 살려고 합니다.

      5) 실제 해보니 고무장갑이 필요하더군요. (안에는 털로 마감된, 라텍스 장갑으로 하다 손딜뻔 했습니다) ㅡ.ㅡ

      6) 월마트에서 구입한 깔대기, 세수대야, 오일 버리는 통 (이것 좋더군요)

      7) 초짜라 그런지 제법 많은 양의 키친타올이 필요하더군요

      총 2시간이 넘게 걸렸습니다… 다음에 하면 한시간에 끝낼것 같습니다.

      이제 다음번 oil을 갈때는…

      1) engine 오일 갈기
      2) air filter 갈기 (이번에 사놓고 귀찮아서 못갈았음)
      3) a/c filter 갈기

      하나씩 하나씩 해가면 결국 timing chain 까지 갈게 될것 같습니다. 그때 되면 일단 차가 한대 더 있어야 될겄 같네요.. :-)

      2007 년 이후 camry DIYer 분들 정보좀 공유 하면 좋을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