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sonata Transmission fluid change diy

  • #11343
    Transmission fluid 75.***.163.149 4664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엔진오일은 직접 교환을 해왔는데 이번에는 Transmission fluid 교체를 직접 해보려 합니다.
    경험있으신 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아도 제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만큼은 못찾겠네요.
    딜러에서 Transmission fluid만 구입해서 교환예정인데 질문드리겠습니다.

    1. 드레인 플러그와 채워 넣는 위치가 어디인지?
    2. 엔진오일 교환같이 드레인 플러그에도 washer가 있는지? 혹 있다면 매 번 교환해야하는 것인지?
    3. 폐유는 일반 부품판매점에서 받아주는지?

    2006년 10월 말에 구입해서 지금까지 3만4천마일 주행 중에 있습니다. 정비메뉴얼에는 일반적인 주행환경기준으로 10만마일에 교체, 가혹한 조건일 경우 6만마일에 교체로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 warranty 적용을 위해서는 3만마일 서비스든 오일 교체든 정비기록이 있어야 하고 10만마일 보증만 믿고 운행하다 문제 생기면 보증이 안된다고 미국 딜러에서 경험한 사람이 이야기 하더군요.
    딜러에서 제시하는 정비주기는 솔직히 낭비인것 같고 제조사의 기준을 따르려 하는데 보증부분에서는 참 애매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혹 이런 부분에서 경험담을 올려줄 수 있는 분이 있으면 더 좋겠네요.

    • 0xd055 76.***.3.108

      transmission fluid는 모자라면 채워 넣고, 교체를 한다면 flush를 하지요. 엔진 오일과 달리 단순히 drain하고 채워 넣으면 일부만 교체가 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이 보드에 여러 번 올라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cooling system에서 들어오는 호스를 새 오일에 담그고 outlet으로 나오는 폐유를 모으는 것입니다. 중간에 기어 위치도 바꾸어가면서 하지요.

    • 지나다 71.***.121.146

      보통 드레인 플러그는 미션 오일용 dip stick 이 꽂혀있는 곳(?)의 아랫쪽에 보통 있습니다. 채워넣는 플러그가 있을 수도 있고, 그냥 dip stick 쪽을 통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차에 따라 다릅니다.)
      washer도 있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어서… ;;; 보통 없어도 washer를 많이 권장하던데요.
      근데, 개인이 갈면 자료를 믿지 못하는 거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