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2001년 중고 엘란트라를 하나 마련했습니다. 전 주인이 rear brake의 실린더며 패드며 모두 한 열흘전에 로컬 브레이크샵에서 새것으로 갈고 확인할 길은 없지만 브레이크액 블리딩/플러슁까지 다 했습니다. 그런데 이 브레이크 유격이 너무 큽니다. 한국에 있을때도 구형 아반떼를 몰아 봤지만 브레이크 유격이 이렇게 크지도 않았고 또한 힘을 크게 들이지 않고도 완전정지를 할 수 있었는데, 이녀석은 죽 꽉 눌러줘야 힘을 받으며 멈춥니다. (브레이크가 움직이는 구간의 약 1/3 정도를 밟아줘야 좀 브레이크가 들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수리받았던 샵에가서 워런티를 이용해 고쳐보러갔는데, 업소측에선 한 30분 뚝다 거리더니 조정을 했다고 하며 원래 좀 소프트하게 느껴지는게 정상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전 이전과 별로 달라진것을 못 느끼겠습니다. (특히 예전에 한국에서 몰던 구형 아반떼나 혼다 CRV에 비해서는 정말 많이 힘을 들여야 브레이크가 동작합니다.)
1. 공부를 해 보니 브레이크액에 수분이 많은 경우도 이럴 수 있다고 하고 패드가 닳아을때도 그럴 수 있다고 하는데, 브레이크 패드는 앞, 뒤 모두 새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어떤 부분을 살펴봐야 할까요? 브레이크 부스터는 정상같긴한데 이게 문제일 수도 있는걸까요?
2. 또 다른 문제는 브레이크를 걸면 운전석 앞 브레이크 패드가 로터에 닿으며 쉬~이이~ 하는 쇠에 종이뭉치 문지를때 나는 소리같은게 납니다. 이것도 정비소에서 봐달라했더니, 패드가 너무 싸구려라서 그렇다고 하고 또 로터를 갈아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유격도 조절도 못하는 곳에서 하는 말 이니 이게 참 믿을만 한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원인에서 이럴 수 있을까요? 패드를 교환하는것으로 해결이 될까요? 어떤 브랜드의 패드가 가장 적절할까요? 추천 부탁 드립니다.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