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설교 내용 중 비유를 많이 사용한다.
대부분 인과관계없는 식의 비유에 해당한다. 터무니없는 비약을 유려하고 매끄러운 화법으로 청중들로 하여금 의심할 겨를없이 빠져들게 한다. 대표적인 논리가 동물원의 원숭이가 왜 인간이 되지 않느냐며 진화론을 공격하고 따라서 창조론이 사실이라는 얼토당토않는 이야기를 한다.
2.인용을 지나칠 정도로 많이 사용한다.
위인들의 한마디, 소설 속의 경구, 성경 구절 등을 몇 문장 건너 한 번 씩 사용한다. 비판력이 부족한 청중들에게 위인들의 이름과 경력을 들먹이며 멋들어진 인용을 하면서 설교의 권위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3.권선징악, 고난극복, 고진감래 등의 뻔한 플롯을 즐겨 사용한다.
주로 어려운 환경에서 하나님을 영접하고 명문대 진학, 사업 번창, 난치병 완치 등의 일반 청중들에게 희망을 주는 식의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하나님을 믿으면 저런 세속의 성공이 주어질 것이라는 암시를 계속 반복한다. 실패담을 가끔씩 섞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믿음으로 인해 성공했다는 식의 주제들이다.
4.정치성을 띈 수사법을 은근히 사용한다.
대형교회 목사들은 노골적으로 정치적 발언, 특정 정파에만 편향된, 을 즐기지만 중소 교회 역시 은유적으로 특정 정파를 옹호하는 식의 이야기를 교묘한 방법으로 설교에 담는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 1-3의 화법과 교묘하게 섞인 정치적 발언은 청중들로 하여금 어느 새 세뇌가 되도록 만든다.
5.경제적인 문제와 관련된 주제를 자주 사용한다.
3과 연관이 있지만 설교 내용 중 적지 않은 부분은 직간접적으로 경제적인 이야기들이다. 누가 어떤 믿음을 가지고 얼마를 벌었다느니, 누가 얼마를 하나님께 바쳤더니 몇 갑절을 벌었다느니, 기도를 열심히 했더니 교회 신도들이 늘어나서 새로운 성전을 건립했다느니. 돈 문제가 유독 강조되는 설교들이 많다는 것 또한 특징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