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를 통해본 금융위기의 본질(2)

  • #101353
    한국인 71.***.216.153 2160

    그리고 원정개미에게 약탈당한 개미들 한테는 다시 꿀을 빌려주고 꿩 먹고 알 먹는 사업을 유지하게 됩니다.
    원정개미가 약탈할 때 마다 빚쟁이 개미가 생겨 꿀표개미의 사업은 나날이 번창해 갔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습니다. 모든 개미가 빚쟁이가 되다 보니 그중의 10%만이라도 빚을 갚지 못하면 1년 농사 헛것이 되고 이 비율이 높아질 수록 종자돈을 까먹는 일이 생기니까 이들은 다시 묘안을 짜내게 됩니다.
    그래서 이들은 원정개미에게 비방을 전수 시키고 꿀단지를 계속 만들어 낼 수 있는 개척사업을 시행하게 합니다.
    이것은 다른 개미가 개척하지 못한 땅을 사들이고 이곳에서 일할 노예 개미를 통하여 꿀단지를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원정개미는 항상 다른 개미를 약탈하기 위한 위력적인 무기를 사용했는데, 이들은 이 무기를 아마존 개미에게 팔고 앞으로는 아마존 개미를 약탈하지 않겠다고 약속합니다.
    대신에 무기값으로 아마존 개미가 잡아온 꿀단지 노예개미는 서로 나눠가지자는 협약을 합니다.
    덕분에 아마존 개미는 원정개미의 침략도 걱정하지 않고 무기를 이용해 손쉽게 노예개미를 확보하고 무기값은 꿀단지 노예개미로 지불하게 됩니다.

    이제 원정개미는 꿀표개미가 빌려준 꿀표를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꿀단지 노예개미를 공급받아 새땅을 개척하여 많은 꿀을 생산하게 됩니다.
    새땅에서 나오는 꿀은 원정개미가 빌린 원금및 이자를 주고도 남는 것이 훨씬 많은 사업이어서 이 방법은 금새 모든 원정개미의 주력 사업이 됩니다.
    원정개미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마다, 노예개미는 점점 더 많이 필요해 지고 아마존 개미들은 더욱더 박차를 가해 노예확보에 나서게 됩니다.

    덕분에 꿀단지 개미수 엄청나게 줄어들어 꿀단지 개미 사냥도 쉽지 않고 이는 곧 아마존 개미의 사활에도 직결된 문제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존 개미가 노예확보에 어려움을 느끼자 이번에는 원정개미가 기존 무기 보다 훨씬 성능이 좋은 무기를 주면서 다른 아마존 개미라도 잡아오도록 하였습니다.
    그동안 아마존 개미끼리는 나른 대로의 규칙이 있어 서로 공격하지는 않았지만, 한쪽이 우월적 무기를 사용하게 되니까 규칙은 무너지고 아마존 개미 마저도 노예가 되는 일이 생겼습니다. 그러자 원정개미는 쾌재를 부르며 열세에 있는 아마존 개미들에게도 최신 무기를 공급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노예로 잡아 오게하는 실로 손안대고 코푸는 신비의 비방을 터득하게 됩니다.

    …다음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