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의 글을 읽었는데요,
예전에 미국 군대에 관하여 궁금해 하시던 분들이 기억이 나서 퍼왔습니다.
원문은 이곳에 있습니다.
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qid=3b1GL&l_cid=________________________
미국군대(미군)?너무 광범위하여 한마디로 표현 할 수가 없습니다.
입대자격은 영주권만 있으면 시험에 응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졸업 이상입니다. 졸업장이 없으면 미국 검정고시(GED)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전문대 이상 나왔으면 인정해 줍니다.
시험은 5-6과목 정도 봅니다. 물론 영어로 봅니다.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전과목 모두 60점이상 받아야 합니다. 한과목이라도 60점 이하 이면 합격 할 수 없습니다. 육군, 해병대의 경우입니다.
공군과 해군은 70점 이상입니다.
그리고 만약 입대를 원하시면 주특기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한국군대는 군에서 일방적으로 주특기를 부여 하지만 미국군대는 본인이 선택을 합니다.
시험을 치고 나면 본인의 점수에 해당하는 주특기 20여개를 줍니다. 그중에서 본인이 선택을 하게되죠. 잘 모르면 하나 하나 물어보면 주특기마다 비디오로 설명을 해줍니다.
본인의 적성에 맞는 것을 고르시고 사회에 나와 직장과 연계되는 직종을 선택하는 것이 본인의 장래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병, 공병, 포병은 몸으로 뛰는 병과이니 육체적으로 각오해야 하는 직종이며, 보급, 통신, 정보, 의료, 행정은 육체적으로 편한 직종입니다.
급여는 이등병이 1500불정도(백오십만원), 병장 3000불(삼백만원)정도 일겁니다. 수당이 많습니다.
급여보다 혜택이 많습니다. 결혼을 했을 경우 관사 또는 지역에 해당하는 집세(월세)를 줍니다. 계급에 상관 없습니다. 이등병이라도 줍니다.
뉴욕에서 근무하면 월세를 급여외 3000불정도 줍니다. 한국에서 근무를 하면 월세를 4000불 정도 줍니다. 급여와는 별도로 지급합니다.
전가족 물론 병원, 치과 무료입니다. 여행를 하고자 하면 전세계 각국 군용기를 이용시 무료입니다. 20년 이상 복무하면 제대 후에도 군용기 이용할 수 있으며, 병원 이용합니다. 전세계 각국 미군기지 육, 해, 공, 해병대 기지(PX, 식료품점, 오락시설, 골프장등) 다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미군의 혜택은 전세계 어느 기업보다 최고의 혜택입니다. 군에서 대학을 가고자 하면 무료로 보내줍니다.
많은 혜택이 있는 대신 그만큼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위험도 감수 해야하지요. 세계 전쟁을 치르다 보니 전쟁에 참여 할 수도 있습니다.
근무 또한 호락호락 하지 않습니다. 아침5시 30분 기상하여 6시 집합합니다. 6시부터 아침 운동을 1시간 정도 합니다. 건강에도 좋을겁니다.
9시부터 근무하여 오후5시 근무가 끝났니다. 월-금까지 근무입니다.
이등병이라도 결혼을 했으면 집으로 퇴근 합니다. 말 그대로 직업군인입니다.
한국에서 보아온 미군들을 보고 미국 군대를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미국에 있는 부대는 크기가 서울시 만한 크기입니다.
미8군 용산은 부대 싸이즈도 아닙니다.
미군은 각나라 인종들이 모여 있습니다. 남녀 구별 또한 없습니다.
인종차별 못하게 강력하게 막고 있습니다만, 보이지 않는 인종차별은 조금 있습니다.
어쩔 수 없는 거죠. 그렇지만 그렇게 심하지는 않습니다. 한국서 대학을 나왔다면 상병 계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젊은이들은 왜 군대에 지원을 할까요?
한마디로 호기심, 모험을 좋아하는 경우입니다. 미국 젊은이들은 어릴 때부터 그렇게 자랐고 또한 애국심도 우리 보다 더 있다고 볼수 있으며 미국이란 강대국 자부심을 엄청 가진 민족입니다.
그래서 군대를 지원하고 보통 2-3년 하다가 나옵니다.
2-3년을 복무하고 나와도 대학을 거의 무료로 다닐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학비 보조를 해 줍니다.
좋은 경험했다고들 생각하죠. 지원할 때 기간을 본인이 선택합니다. 계약을 하는 거죠. 2-6년까지 선택하며 20년 이상 하려면 계약기간 만료 6-8개월 전에 재계약을 합니다. 하지만 근무 기간중 잘못이 있으면 재계약이 안됩니다.
비밀 문건을 취급하려면 시민권을 획득해야 하고요.
그리고 훈련이 끝나고 첫 근무지도 본인이 원하는되로 보내줍니다. 계약시 조건부로 계약을 하면 됩니다. 근무 중에도 다음 근무지 본인이 원하면 어디든지 보내주기도 합니다. 독일, 일본, 하와이, 뉴욕, 워싱턴이든 신청하면됩니다.
근무하다가 군인신문을 보면 근무지 바꾸기란을 보면 같은 계급, 같은 주특기끼리 근무지를 바꾸기도 합니다.
참 재미 있는 군대입니다.
휴가는 1년에 한 달 이고요. 휴가를 안 가면 60일까지 모을 수가 있고 2달 휴가를 가도 되고 휴가기간이 없으면 가불해서 가도 됩니다.
모은 휴가를 안가고 30일을 팔면 한달 월급으로 주기도 하고요. 하여간 많은 편리한 제도가 있습니다.
미국군대가 좋다고 가라는 것이 아니라 만약 간다면 혜택이나 제도를 알아야 편할 것입니다. 그래서 경험자로서 길잡이 되어 주려고 하는 것입니다.
미군 주택관리는 계급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병장이 자녀가 셋이면 방을 3-4개짜리 관사나 돈을 줍니다.
장교인 대위가 자녀가 한명이면 방을 2개짜리 관사를 줍니다.
계급에 크게 의존 하지않습니다.
근무시간이 끝나면 장교든 장군이든 친구처럼 편하게 대화하고 같이 술도 마시고 같이 운동하고 자유스러운 분위기입니다.
예를 들어 은행에가서 줄을 서면 이등병 뒤에 장군이 서서 기다립니다.
한국군대에서는 상상 할수 없는 일이죠.
간단히 미국군대 아는되로 소개를 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