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혁 원장 “지나치게 문명화된 사회”

  • #3434022
    내말이이말 100.***.183.137 1976

    16세기. 스페인의 피사로군이 아메리카 대륙에 상륙해, 그 화려했던 중미의 잉카 문명을 다 쓸어버리고 700만의 원주민이 멸종되다시피 하는 사건이 일어난다. 그러나 한 대륙을 지배하던 인종 자체의 멸종. 그런 끔찍한 재앙의 원인은 스페인 군이 아니라 천연두라는 이름의 바이러스였다. 우리는 중세 유럽의 페스트 대유행에 대해선 많은 기록들을 갖고 있고 상세하게 그 당시 상황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중미 인디언이 멸종하다시피 한 과정에 대해서는 무슨 기록조차 제대로 없다. 수준 높은 문명이 있어야만 재앙을 재앙으로 기록이라도 하고 보존할 수가 있고 보완하고 시스템을 만들 수가 있다. 문명이 남아 있지 않으면 대체 어떤 재앙을 당했는지, 특히 그 속의 민초들의 경우는 무슨 일을 겪었는지조차 당췌 알 방법이 없는 것이다. 그들은 아마도 누구도 그 이름을 기억하지 못한 채, 영문도 모르고 온몸에 발진과 열이 퍼지면서 떼로 죽어갔을 것이다. 불평과 항의도, 문명이 뒷받침해줘야만 가능하다.

    21세기인 지금. 태국인 3명이 베트남 여행을 다녀와서 코로나 19가 확진되었다. 동남아시아의 확진자 수는 태국 38명, 말레이지아 22명, 베트남 16명, 필리핀 3명, 캄보디아 1명, 미얀마 라오스는 집계조차 되지 않는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신고와 확진 과정이 엄청나게 빠르게 이루어진다.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다. 방역과 격리, 역학 조사 등 대처도 번갯불 속도나 다름 없다. 그러나 태국에선 의심자가 검사를 받을 경우 약 1만 바트 (40만원)의 검진비가 발생하는데 태국 대졸 초임 월 급여가 1만5천 바트인 것을 생각하면 말도 안 되는 비용이라 한다. 게다가 외국인, 수많은 미얀마, 라우스, 캄보디아 출신 불법 노동자 등은 아예 검사 영역 밖에 있다. 싱가폴과 홍콩이 다른 동남아 국가보다 확진자 수가 두드러지게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정부가 경제적, 시스템적으로 국가 주도의 검,방역 절차를 가동할 여유가 되기 때문이다. 다른 동남아 국가들은 그런 걸 할 여유가 없다. 게다가 여론은 통제된다. 심지어 라오스, 캄보디아는 사정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아무도 알지도 못한다. 미국조차 검사를 받으려면 한화로 100만원이 넘는 개인 비용을 써야 한다. 게다가 걔네는 나라가 너무 넓어서 이동하는 것조차 힘들다. 집계도 한국처럼 빨리 나오질 않는다. 이러니 누가 검사를 받으러 가겠는가? 그냥 혼자 아프고 말지. 그런 생각일 것이다.

    그런데 뜻밖에 그런 한국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 입에서 심심챦게 터져 나오는 말은…. “나라가 지켜주지 못해 아쉽다”는 말이다. 누가 병에 걸렸는지 정부가 손 댈 생각조차 못하고 있는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그 많은 섬들에 확진 검사 장비조차 제대로 갖춰져 있을 턱이 없는 필리핀. 크루즈선에서 내린 사람들 그냥 대중교통 태워 집에 보낸 일본 검사 받으려면 월급의 대부분을 내야 되는 태국 검사 받으려면 100만원이 넘게 개인 돈 써야만 하는 미국. (그마저도 빨리 되지도 않고….) 그런데 전화 한 통이면 방역이 되고 당장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나라. 한국. 그 한국인들은 지금 외치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폭동 직전’이라는 표현까지 쓴다. “나라가 왜 국민을 지켜주지 못하고 있느냐? 이게 나라냐?” 라며…

    나는 요즘 신문, 소식을 접하면서 생각하게 된다. 이런 분들이 한국 정도의 의료 문명과 시스템을 누릴 자격이 있는 것인지. 더더욱 . 우리 언론은 이 정도의 민주주의와,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언론의 자유를 누릴 자격이 과연 있는 것인지. 절망스럽다. 책임도 팩트 체크도 간 곳이 없고, 아무 말이나 마구 싸질러도 되는 사회. 그게 이른바 언론의 자유란 말인가.

    내가 살고 있는 경기도, 일하고 있는 서울. 그 어디서도 사람들이 피를 토하며 길바닥에 쓰러져서 죽어가고 있지 않다. 출근길 퇴근길에 사람 시체를 발로 밟으면서 지나가고 있지 않다. 이건 독감이랑 비슷한 바이러스일 뿐이다. 설령 확진자의 숫자가 천 명이 넘고 2천명이 넘는다 해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우리의 문명은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고마와하지 않는다. 세계 최고 수준의 권리와 관련 당국의 수고에 대해, “이따위 정부 탄핵해 달라”라고 청원을 넣는다. 이런 태도는, 과연 중세의 인디언들보단 나은 것인가?

    • 125.***.175.98

      니 맘 이해한다
      강남에서 성형병원질 하려면
      중국 성형중독자 입국이 중요한데
      지금
      중국땜시 문제되니까…
      ㅋㅋ
      니는 니 돈벌이가 중요하지…
      누구
      문재인 탄핵하면 중국전면 개방한다고 하면
      바로 탄핵으로 돌아 설 넘이///

      그리고

      철기 시대에도 그 시점에는 그들이신석기, 청동기 시대에 비해 지나치게 문명화 된 사회라서 그렇다고 너 처럼 논리를 폈을 꺼다…

    • AAA 71.***.181.1

      하여튼 대깨문 헛소리 쳐하는건 유행인가.
      꼭 다른나라, 전정권하고 비교해요.
      팩트를 봐 임마.
      중국이 진원지야. 입국금지하라는 전문가들 의견 왜무시해?

    • answodkd 47.***.185.82

      개소리도 길게 싸버렸네.
      그런 잣대를 왜 세월호때는 왜 안댔었냐? 세월호도 박근혜 책임이 아니라 그냥 세월호 선장 책임이잖아. 멍청한 새꺄!!

    • 지나가다 73.***.154.170

      웃기는 개소리 하지 말아라.
      그런 인프라 시설을 설마 문재인이랑 현 정부가 대비를 잘해서 갖추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는 않겠지?
      문 또라이가 대통령 되기 한참 전부터 전 정권 (이명박, 박근혜)이 다 만들어 놓은거란거 생각이나 해봤냐?
      감옥에 쳐넣은 전 대통령들이 해놓은 거 누릴 혜택이란 혜택은 다 누리면서, 나라 빛잔치 하는 돈으로 국민들 환심 사면서 구석구석 다 망가뜨리고 까먹고 있는게 누군데 그래.
      대깨문들 정신 차려라.

    • 음… 47.***.56.43

      생각차이죠…
      감사하면서 살면 감사하지만, 부족하고 받은게 없다고 생각하면 한도끝도없음.
      무슨 생각을 하며 사는게 본인들 인생에 도움이 될런지 스스로 자문해보는게…
      앞에 모두 다 찌질이들…

    • 구천지 210.***.18.67

      오랜만에 균형잡힌 글을 읽으니 새삼 한국사회의 건강함을 느끼게 된다.
      이글에 마저 철없는 비난을 퍼붓는 인간들은 미국 8chan이라는 사이트 운영자 같은 놈 들이라 결국은 제가 놀린 손꾸락으로 인해 최후를 맞이하게 될 듯.

    • 구천지 210.***.18.67

      그나 저나 영세 후진국인 미국에 사는 사이트 이용자 분들이여, 부디 몸조심하시고 현상황에서는 최대한 타인들과 접촉 기회를 없애는 생활패턴에 적응 해 나가시길.

      너희들 세그, 트플에이 및 떨거지들은 중증감염인 건 알지만 이승에서의 마지막 시간 잘 보내고 바깥 공기 쐬면서, 자꾸 이 사이트에 들어오지 말고.

    • 공감 166.***.139.54

      수준 높은 균형감각에 경의를 표합니다~

    • 민호 113.***.20.155

      현실과 팩트로 뒤통수를 맞은 것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